독일의 대안학교 자유발도르프 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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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8 22:4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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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볼 수 있는 신체와 같이 영혼과 정신도 파악할 수 있따 이에 대해 슈타이너는 인간은 물리체, 에테르체 또는 생명체, 아스트랄체 또는 감정체, 자아체 라는 네 가지 구성체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였다. 인지학이란 물리적 존재이면서 정신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이 중에서 우리는 물리체 만을 볼 수 있지만, 나머지 구성체도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영혼은 영적 세계에, 정신은 정신세계에 속한다.
인간은 신체와 영혼과 정신으로 구성되어 있따 우리의 신체는 감각세계에 속해 있으며 영적 삶의 신체적 기초가 된다된다. 에테르체는 인간의 신체를 포함한 기관…(To be continued )
다.
물리체는 생명이 없는 광물계의 성질을 공유하여 살아있는 몸은 분해되지 않지만 인간이 죽게되면 광물과 같은 상태가 된다된다. 신체가 있기 때문에 욕구가 생기고, 영혼으로 여러 가지 감정을 느끼며, 정신이 있기 때문에 사고할 수 있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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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루돌프 슈타이너, 발도르프-교육학의 창시자
2. 발도로프의 인간학적 인간이해
3 자유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과 내용
2. 발도로프의 인간학적 인간이해
1) 초감각적 세계인식
발도르프 학교는 개혁 교육학자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Anthroposophie)적 인간이해에 기초하여 설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