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릴`의 내용요소 전시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1 07:23
본문
Download : `메릴`의 내용요소 전시이론.hwp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메릴의내용요소전시이론(理論)
순서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론(理論)에 관한 자료입니다.많은 도움 되세요~ 메릴의내용요소전시이론 , `메릴`의 내용요소 전시이론공학기술레포트 ,
많은 도움 되세요~
`메릴`의 내용요소 전시이론(理論)
,공학기술,레포트
다.
이 매트릭스에 의하면 학습결과는 10개의 범주로 나뉨
메릴의 이러한 매트릭스는 가네의 학습결과 범주를 수정하여 구성되었음 하지만 가네나 블룸의 분류와는 달리 2차원적으로 학습결과를 분류함으로써 목표(goal)로 한 학습결과를 보다 정확하게 규정하고 그 각각에 대해 정확한 처방을 내릴 수 있는 가능성을 높임
(1) 수행범주
① 기억 : 사실, concept(개념), 원리를 그대로 기억하였다가 재생하는 것
예) 이탈리아의 수도는 ____이다
② 활용 : concept(개념), 절차, 원리를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정도까지 익히는 것, 추상적인 사항을 특정 事例에 적용할 것이 요구됨
예) 다음의 회로도에서 건전지를 모두 직렬로 연결시킨다면 어떤 일들이 생기게 되는가?(회로도 주어짐)
③…(투비컨티뉴드 )




메릴의 내용요소전시이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Download : `메릴`의 내용요소 전시이론.hwp( 35 )
1. 내용요소전시理論 이란?
2. 내용요소전시理論의 구성
2.1. 수행 내용 매트릭스
2.2. 제시형
2.3. 일관성
1. 내용요소전시理論 이란?
`학습활동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길잡이로 이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처방들을 제시하는 理論`
목표(goal), 학습활동, 평가 중 학습활동부분을 부각하여 처방하는 理論
목표(goal)가 학습활동의 내용을 정하고, 평가를 통하여 학습활동의 타당성이 검증되기에 목표(goal)나 평가 역시 내용요소전시理論에 중요 요소로 전제됨
내용요소전시理論은 교수설계 변인(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의 범주 중 교수방법의 범주를 다룸
+-전달전술
교수방법+-관리전술
+-조직전술┌미시적 전술ㅡ내용요소전시理論
└거시적 전술
내용요소전시理論은 교수설계에서 방법변인을 다루는 조직전술 중 미시적 전술을 다루는 理論
2. 내용요소전시理論의 구성
2.1. 수행 내용 매트릭스
학업수행의 수준을 세 가지(기억, 활용, 발견)로 나누고, 학습내용을 네 가지로 나누어 그들의 관계를 네 개의 범주(사실, concept(개념), 절차, 원리)로 나눔
수행 내용 매트릭스 說明(설명)
수행의 수준
내용의 형태
- 회색 부분은 해당사항이 없음을 뜻함
- 수행의 수준은 3단계로 기억, 활용, 발견이 포함된다
- 내용의 형태는 사실, concept(개념), 절차, 원리의 넷으로 구성되어 있다
- 수행의 수준과 내용의 형태가 만나는 칸은 학습결과의 범주를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