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실업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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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3 04:21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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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연간 공교육비 총액(약 30조원)과 비슷한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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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의 이공계 기피와 실업계 학교들의 학생미달등의 실업교육의 위기에 상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한국교육개발원에 의하면 1998년 현재 연간 사교육비 총액은 약 29조원 정도로 GNP의 약 6.5% 정도인 것으로 추정됐다. 서울은 미충원율이 2%인데 지방에서는 미충원율이 더 높아 경북은 지난해 4.9%에서 올해 12.2%로, 전남은 10.7%에서 21.7%로 급증했다.
이에 따라 이미 대학들이 입학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고 있따 최근 교육부와 대학교육협의회의 발표에 의하면 2002년에 4년제 대학은 입학 정원 38만3천명 중 2만7천명의 신입생을 충원하지 못해 미충원율이 7.1%에 달했다. 고등학교 졸업생수는 일반계 46만5천명, 실업계 27만명으로 73만6천명이었다. 2003년 고졸 예정자는 63만2천명으로 전문대를 포함한 대학 정원 66만2천명보다 3만명이나 적다.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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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졸업생수가 대학정원에 육박하고 있따 2001년에 4년제 대학 입학 정원은 일반대 32만명, 교육대 5천명, 산업대 5만명으로 37만5천명이고, 전문대 입학정원 29만명을 합치면 66만5천명이었다. 5-6개 대학은 50%도 채우지 못했고, 70%밖에 충원하지 못한 대학도 30-40곳에 달한다.
레포트/경영경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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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입학정원 못 채우는 대학
2. 대학교육의 질 저하와 이공계 인력 공급의 위기
3. 위기의 실업교육
4. 政府 실업교육 정책의 문제점(問題點)
5. 근본적 해결책은 불평등한 사회구조의 개혁
우리나라의 대학진학률은 세계적으로도 유례없을 정도로 높다. 2005년에는 5만명이나 적게 될 展望이다.
한편 자녀를 대학에 보내기 위한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은 엄청나다. 대학 진학률이 4년제 대학의 경우 50%, 전문대학까지 합치면 80%이상에 달한다. 월간 총수입중 교육비가 차지하는 액수는 대개 20~30%이고 30~35%이상도 상당수 있따
사교육비 부담능력에 따라 과외를 받게 됨으로써 계급간 위화감이 조성되고 있따 7월 2일 LG경제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1999년부터 2001년말까지 소득상위 20%이내 고소득층과 하위 20%이내 저소득층간의 과외·학원교육비 지출 격차는 91-97년의 3.9배에서 4.6배로 확대되었다. 가계 지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항목은 교육비 지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