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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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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5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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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보정치에서도 그 내적 자기모순의 운동에 따라 자기의 대립물로 전화하는데, 그 대립물로는 다음 두 가지를 상정할 수가 있다 첫째는 대중운동으로의 전화가 그것이고, 둘째는 권력주체로의 전화이다. 사물은 자기부정을 통해서 變化(변화)-발전하며, 대립과 모순에 대한 비판적 사유를 통해 그 대립관계와 모순관계 자체를 `부정`한다.(이를 `전화한다`고 말한다. 부정이야말로 발전의 원동력이다. 둘째 권력주체로의 전화에는 거시정치권력과 미시정치권력과 헤게모니 모두가 포함된다된다.
여기서 헤겔이 강조하는 것은 자기 부정, 즉 자기반성에 기초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위로서의 자기부정인 바 이는 사물의 발전이 외적인 힘에 기초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힘 즉 끊임없는 자기 혁신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진보정치운동은 자신의 현재와 future 에 상대하여 긍정적이고 낙관주의적인 태도를 필요로 할 때가 있다 세상 전체를 불신하고 부정하기만 한다면 자기 자신이 계속 존재하고 유지할 연속성을 상실할 수도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래서 헤겔의 부정 역시 …(To be continued )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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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3. 부정

상식에 따라 보면 긍정은 좋은 것이고 부정은 나쁜 것이다. 부정이 없다면 사물은 고착될 것이고, 생명력을 상실할 것이고, 주어진 것에 대한 순응주의로 전락할 것이다. 이때 스스로 권력주체로서 부상하기 위해서는 진보정치운동은 이 세 가지 모두를 동시병행적으로 함께 추구해야 한다.
첫째 대중운동으로의 전화란 진보정치와는 또 다른 흐름, 즉 민중정치 흐름과 노동정치 흐름과의 결합을 통한 진보정치 자체의 질적 變化(변화)를 일컫는다. 부정은 상식이나 통념을 비판적으로 다시 사유하는 것이며, 變化(변화)와 변혁을 위한 강력한 모티브이자 힘이다.1 , 철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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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물의 내재적 발전에 따라 개체는 어느 정도 단계에 이르면 자신의 대립물로 바뀌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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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철학에 대한 글입니다.
철학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변증법에서는 사물의 발달이 오히려 이 `부정-특히 정신에 있어서-의 힘`에 의한 것이라고 해서 거기에 능동적인 역할을 부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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