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9 12:18본문
Download :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hwp
이 시기의 유아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정서 상태, 즉 공포와 분노, ...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목차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
I. 심리정서 발달
II. 사회적 발달
1) 놀이발달
2) 자아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
3) 성역할 발달
reference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
I. 심리정서 발달
유아기의 정서는 영아기와 별 차이가 없으며, 2세 이전에 분화되었던, 여러 정서가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이러한 정서를 유발하는 요인이나 표현방법에서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부모로부터 분리되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 하며, 3-4세경이 되면 성인과의 접촉보다는 또래와의 접촉이 많아진다. 걸음마기의 유아는 형제나 또래와의 놀이에서 자신의 것을 지키기 위하여 싸우고, 더 많은 것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쟁하고, 걸음마기의 자아중심성과 왕성한 활동성 때문에 부모나 또래들과 갈등을 초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유아는 수많은 것에 공포를 느끼게 되는데 어둠이나 큰 소리, 새로운 상황에 대해 공포를 보이게 된다 또한 유아기에는 상상력이 발달하여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건에 관련되어도 공포감을 보이게 된다 유아가 하고자 하는 일을 못하게 하거나, 어떤 일을 강요하거나, 부모가 관심을 가져주지 않는 것 등이 분노를 유발하는 요인이 된다 호기심은 특히 유아기에 강하게 나타나는데 주위 인물이나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가장 왕성하게 나타나며 `왜`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하는 시기이다.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 ,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사범교육레포트 ,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 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목차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
I. 심리정서 발달
II. 사회적 발달
1) 놀이발달
2) 자아통제 및 자율성의 발달
3) 성역할 발달
reference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
I. 심리정서 발달
유아기의 정서는 영아기와 별 차이가 없으며, 2세 이전에 분화되었던, 여러 정서가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이러한 정서를 유발하는 요인이나 표현방법에서는 차이를 보이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부모로부터 분리되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 하며, 3-4세경이 되면 성인과의 접촉보다는 또래와의 접촉이 많아진다.
질투는 애정을 구하는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데서 일어나는 분노와 실망이 혼합된 정서라 할 수 있다 질투는 대체로 공격적인 유아에게 많으며, 지능이 높은 유아일수록 많고, 남아에 비해 여아가 많다. 걸음마기의 유아는 형제나 또래와의 놀이에서 자신의 것을 지키기 위하여 싸우고, 더 많은 것을 확보하기 위하여 경쟁하고, 걸음마기의 자아중심성과 왕성한 활동성 때문에 부모나 또래들과 갈등을 초래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 시기의 유아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정서 상태, 즉 공포와 분노, 호기심, 질투, 애정 등의 정서를 표현하게 된다 그러므로 어떻게 하면 이러한 정서를 사회적으로 용납하는 방법으로 표현하게 할 것인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투는 3-4세경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며 동생이 생기는 경우 …(skip)
Download :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hwp( 31 )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레포트/사범교육
유아기,심리사회적,발달,심리정서발달,사회성발달,사범교육,레포트
유아기 심리사회적 발달(심리정서발달, 사회성발달)
순서
설명
_hwp_01.gif)
_hwp_02.gif)
_hwp_03.gif)
_hwp_04.gif)
_hwp_05.gif)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