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theory 발표자용으로 정리(arrangement)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29 16:20본문
Download : 구성주의.hwp
학습에 대한 이러한 견해는 한 개인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정보를 수동적으로 전수받는다는 종전의 견해와는 대조를 이룬다.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교수학습,학습이론,교수설계
※ 주요과목에 구성주의 理論(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안
■ 구성주의의 유형
객관주의구성주의지식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대상개인의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구성, 재구성되어지는 것.지식의 특징초history(역사) 적, 초공간적, 범우주적인 성격특정 사회, 文化(문화), history(역사) , 상황적 성격의 반영과 구현현실규칙으로 규명가능하며 통제와 예측이 가능불확실하며, 복잡하고, 독특함을 지니고 예측이 불가능최종목표(目標)모든 상황적, history(역사) 적, 文化(문화)적인 것을 초월해 적용할 수 있는 절대적인 진리와 지식 추구개인에게 의미 있고 타당하고 적합한 것이면 모두 진리이며 지식주요용어발견, 일치창조, 구성
- 비고츠키(Vygotsky) - 사회적 구성주의
목차
■ 구성주의 학습理論(이론)의 교수설계에의 시사점
■ 구성주의의 교수-학습




■ 구성주의란?
순서
■ 구성주의 理論(이론)에서 교사의 역할
[교육학] 구성주의theory 발표자용으로 정리(arrangement)
- 피아제와 비고츠키 理論(이론)의 인지심리학적 차이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학의 구성주의 theory 에 마주향하여 발표자용으로 정리(arrangement)한 후 제출
교육학의 구성주의 이론에 대해서 발표자용으로 정리한 후 제출
Download : 구성주의.hwp( 46 )
따라서 학습도 학습자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나가는 것으로 본다.
본문내용
설명
다. 전수가 아니라 구성이 주된 요지라 할 수 있다
■ 구성주의란?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理論(이론)이다(Duffy & Jonassen, 1993; Fosnot, 1996). 구성주의는 인지심리학자들 중 특히, piaget와 Vygotsky와 같은 발달심리학자들의 理論(이론), 철학, 인류학 등에 바탕을 두는 인식론적 입장으로, 이전의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지식을 객관적, 보편적, 초월적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지식을 상대적, 주관적, 사회文化(문화)적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다시 말하면 어떤 대상에 관련되어 인식을 하기 위해서는 인식이 그 대상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인식이 주체가 되어 사회적 影響, 경험,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형성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