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열풍과 신중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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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열풍과 신중화주의
중국 학계에서는 1990년대 초부터 형성된 ‘중국학열’과 ‘중국학열’에 참여한 사람들에 의해 연구되는 ‘중국학’에 대해 ‘중국학열’과 ‘중국학’이라고 부르지 않고 ‘국학열’과 ‘국학’이라고 명명한다.이철승「현대 중국 사상계에 나타난 ‘중국학열’과 신중화사상」,『중국학보』제54집, 한국중국학회 2006, p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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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槪念은 과학기술로 무장한 서양의 침입에 무기력하게 당하던 근대 전환기의 중국에서 활약한 적지 않은 사상가들에 의해 당면한 국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을 찾는 과정에 중국의 전통 사상을 연구하는 붐이 조성되면서 전해지고 확산되었다. 또한 1990년대에 ‘중국학열’을 조성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이 중국 전통의 제사상에 대한 학술적 체계를 ‘중국학’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다. 이 때문에 1920년을 전후하여 중국에서 사용된 ‘국학’槪念은 중국 고유의 학술을 의미하는 ‘국고학’과 혼재되어 사용되었다. 이러한 ‘국학’槪念은 1990년대 이르러 중국의 아이덴티티를 추구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해 새롭게 조명을 받으며 ‘중국학열’의 理論(이론) 배경이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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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국학’이라는 槪念은 보편성을 담보한 槪念이라기보다, 자기 민족의 특수성에 국한하는 제한된 의미를 띠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990년대에 많은 학자들에 새롭게 조명받기 처음 한 이 ‘국학’의 槪念은 본국주의를 지칭하는 ‘국’에 해당하는 중국의 학술을 의미한다. 그러나 연구자들 사이에 이러한 미세한 槪念 차이가 있을지라도, 그들은 중국 전통의 제사상을 연구하는 학문 체계라는 의미에서 공통점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 槪念은 전통 culture의 주체성을 회복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지면서 적지 않은 학자들에게 effect(영향) 을 확대하였다.이철승「현대 중국 사상계에 나타난 ‘중국학열’과 신중화사상」,『중국학보』제54집, 한국중국학회 2006, p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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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러한 학문적 경향에 동참하는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개인의 관점에 따라 ‘국학’이라는 말의 사용을 지양하고, ‘전통culture’·‘중국학’·‘중화학’등의 槪念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것은 상고시대부터 은주와 한당과 송명을 거쳐 근대에 이르기까지 중국에서 형성되고 발전해 온 전통의 철학·경학·사학·정치학·법학·군사학·자연과학(천문·수학·지리·농학·수리·의학)·종교·예술 등을 포함한 학문영역을 말하는 것이다. 여기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러한 중국 전통의 고유한 학문 체계를 새로운 시대에 새롭게 조명하여 중국의 정체성을 확립시키고자 한다. 그들은 애국주의를 겸비한 상태에서 이러한 전통 사상에 대한 연구열을 확장시키면서 세계의 變化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