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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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22 18:0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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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황은 유교교육의 일반적 목적과 같이 인(仁)을 체득한 ... , 유교 사상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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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교육목적은 교육적 인간관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따 이황은 유교교육의 일반적 목적과 같이 인(仁)을 체득한 사람인 성현(聖賢)에 두고 부단히 기질을 變化(변화)시키는 것을 중요시하였다. 또 퇴계는 지(知)와 행(行)을 구별하면서도 서로 분리 할 수는 없다고 보았다. 그러나 퇴계는 이 불가분리를 절대 변증법적 통일이라고 보지 않았다. 더 구체적으로는 경(敬)에 두고 있따 경이란 지적행위와 실천 행위를 보다 넓고 깊게 철저화한 槪念으로, 일신의 주재인 심(心)을 다시금 주재하는 것이다. 이것은 퇴계의 지행병진설인 것이다. 또 이이는 성(誠)을 강조하고 있따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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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교육목적은 교육적 인간관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내용은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의 타당한 윤리, 즉 생활윤리였다. 이에 반해 이이는 그의 교육목적을 이상과 현실을 조화시켜 성인(聖人)을 준칙으로 하고 일상생활 매사의 처리를 합리적으로 행하는 것으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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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교육목적은 교육적 인간관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은 타율적 지도보다도 개인의 자율적∙자각적 노력에 의하여 가능하다고 보았다. 말하자면 정신의 통일 상태라 할 수 있따 그리고 지(知)와 행(行)가운데 행(行)을 더욱 강조하였으며, 거경이란 말로도 표시하였다. 이황은 유교교육의 일반적 목적과 같이 인(仁)을 체득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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