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공화정시대와 제정시대 교육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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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05:5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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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의 고등 교육기관인 로마대학은 15~16세에서 18세까…(省略)
로마는 B.C 146년에 그리스를 정복함으로써 그리스의 교육과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따라서 그리스시대 학교교육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가정교육을 중요시 여겨 가부장의 절대권한으로 신화,설화,전기 등을 통하여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실천적인 방법과 종교교육을 통해 권선징악의 의식을 깨우치게 하는 정신적인 방법을 병행하였다. 또한 3RS라하여 읽기,쓰기,셈하기의 기본적 교육을 주된 내용으로 했고 군사훈련과 관련된 체육교육이 주를 이루었다. 제정시대와 공화정시대의 교육에 있어서 차이점을 교육목적과 내용별로 살펴봤습니다. 초등학교는 6~7세에서 12~13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독,서,산(3R`s)의 기초적 지식과 12동판법을 가르쳤다. 제정시대와 공화정시대의 교육에 있어서 차이점을 교육목적과 내용별로 살펴봤습니다. 이와 같이 로마의 중등학교가 모두 외국어 중등학교로 처음 하였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사실이다.,법학행정,레포트
레포트/법학행정
설명
1. 서론
2. 본론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結論
공화정시대 교육은 용감한 병사,의무관념이 강한 국민을 기리기 위한 국가적 이익 때문에 개인의 자유를 억제하는데 그 목적이 있었다.
그에비해 제정시대 교육은 주로 지적 발달을 지도하는 데 있었다. 그 구체적인 목적은 도덕적 성격,넓은 교양,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능력 등 세가지 요소를 포함하였는데 이와같은 사람만이 참다운 연설가가 된다고 본 것이다. , 로마 공화정시대와 제정시대 교육의 비교법학행정레포트 ,
로마 공화정시대와 제정시대 교육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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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는 B.C 146년에 그리스를 정복함으로써 그리스의 교육과 사상에 많은 effect을 받았으며, 따라서 그리스시대 학교교육으로 바뀌었다. 중등학교는 government 의 보조로 이루어진 점으로 보아 당시 교육의 중심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중등학교에는 그리스어를 중심으로 하는 그리이스 문법학교와 라틴어를 중심으로 하는 라틴어 학교가 있었다. 중등학교에 해당하는 문법학교에서는 12~13세에서 14~15세까지의 아동을 대상으로 칠자유과(Seven Liberal Arts)등의 다채로운 내용을 교수하였다.
순서
다.
1) 교육내용
공화정시대 교육은 귀족들의 악습,폐단을 막기위해 마련된 12동판법을 무조건 암기하는 것이 교육의 주된 내용이었다.
제정시대의 교육은 초등교육,중등교육,고등교육으로 나누어 체계적인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선량한 시 민 ,선량한 군인,선한 노동자,즉 선인(善人)의 발달에 주안점을 두고 평상시에는 선량한 시 민 이나 노동자가,전시에는 용감하고 순종하는 군인이 되게끔 하는 것이 그 goal(목표) 였다. 교육의 기능은 연설에 능숙해서 국가에 실제 봉사할 선량한 시 민 을 양성하는 데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