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02 03:18본문
Download : 교육행정_5015490.hwp
교육행정의 성격과 조직, 과정론 등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교육행정의기초 , 교육행정법학행정레포트 ,
순서






교육행定義(정이)기초
교육행정
레포트/법학행정
교육행정의(定義) 기초
교육행정의(定義) 기본 원리
교육행정의(定義) 과정
교육행정 조직 유형
교육행정의(定義) 주요 理論
교육행정의(定義) 조직
장학 행정
교육 인사 행정
교육 법규
교육행정교육경영
제1절 교육행정의(定義) 개요
제2절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제3절 교육행정의(定義) 제理論
제4절 교육행정 조직
제5절 교육제도론
제6절 교육행정의(定義) 과정론
제7절 교육재정론
제8절 학교경영
제9절 교과서 행정
己出(기출) 문제 analysis(분석)
교육 행정
교육행정의(定義) 기초
Ⅰ.교육행정의(定義) 성격과 원리에 비추어 우리나라 교육행정의(定義) 결점과 그 改善(개선) 方案을 제시하시오.
Ⅱ.교육행정학의 理論적 발달단계를 요약하고 학교경영에의 적용方案은?
Ⅲ. 관료제의 특징과 호손experiment(실험)
Ⅳ.체제의 속성
Ⅴ.교육정책의 형성과정 모형
교육행정의(定義) 과정
1. H. Fayol의 행정 요소
⑴ 기획: 미래를 예측하고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
⑵ 조직: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이를 구조화하는 것
⑶ 명령: 조직의 구성원이 부과된 과업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
⑷ 조정: 각 활동을 조절하고 통합하는 것
⑸ 통제: 모든 활동이 이미 정해진 규칙이나 지시에 따라 수행되고 있는가 감독하는 것
2. Gulick과 L. Urwick의 행정 요소(POSDCORB)
⑴ 기획
⑵ 조직
⑶ 인사
⑷ 지휘
⑸ 조정
⑹ 보고
⑺ 예산 편성
3. J. B Sears의 교육행정 과정
⑴ 기획
⑵ 조직
⑶ 지시: 여러 과정의(定義) 활동의 목적을 향하여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는데 공헌
⑷ 조정
⑸ 통제
4. 그레그의 교육행정 과정
⑴ 의사 결정: 행동에 선행되는 과정. 目標(목표) 수립. 수단의 선택. 결과의 판정 등을 말한다
⑵ 기획: 합리적 행동을 예정하고 준비하는 과정. 행동의 목적과 수단 사이에 일관성 유지
서로 상충되는 요소 사이에 조화와 균형
⑶ 조직: ① 공동 目標(목표) 달성을 위한 분업적 협동체의 구성을 의미한다.
교육행定義(정이) 성격과 조직, 과정론 등에 관련되어 요약하였습니다. …(drop)
설명
,법학행정,레포트
Download : 교육행정_5015490.hwp( 40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