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4 21:29본문
Download :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hwp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참여유도는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간의 긍정적인 관계형성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클라이언트의 협력적인 태도는 개방된 마음가짐으로부터 비롯되고, 이러한 개방된 마음은 社會福祉士와 클라이언트의 긍정적 관계에서 비롯된다
자료제목 :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reference(자료)タイトル :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
Download :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hwp( 32 )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
- 기관과 社會福祉士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기대를 경청하기
... 이하의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침> A+ Task 물
순서
1. 참여유도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에 대한 보고서 reference(자료)입니다.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저항을 다루기 위해서는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의 부정적인 감정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감정이입이나 수용적 태도, 때로는 조심스런 직면을 통하여 이를 해결해야 한다.
data(資料)명 :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
2. 초기단계에서 과업수행시 구체적인 실천기법과 지침
- 편안함을 주는 인사와 대화하기
- 클라이언트의 문제 상황에 대한 진실한 관심 보이기
다.
그러나 事例(사례)에 따라서 초기 접수단계에 클라이언트가 저항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아 자발적으로 기관을 찾아 온 클라이언트도 變化(변화)에 대해 양가감정을 가질 수 있으며, 때때로 저항감으로 표출되기도 한다. 즉 초기면접과정에서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해결이나 욕구충족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한다. 성공적인 원조활동의 필수적인 요소는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클라이언트의 동기화에 달려 있다아
설명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 및 정리(整理) 한 data(資料).
특히 비자발적으로 기관에 의뢰된 클라이언트의 경우(아동학대 ․ 보호watch 등으로)에는 變化(변화)의 동기가 약하거나 거의 없으므로 원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더욱 어렵다고 할 ․ 수 있다아 이러한 경우 클라이언트는 협조도 하지 않고, 상황에 대해 분노하며, 社會福祉士에게는 부정적 감정을 표출한다. 양가감정은 자신의 부정적인 면이나 또는 문제나 혹은 사적인 생활이 노출되는 데 대한 두려움, 社會福祉士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또는 신뢰하지 못하는 마음에서 또는 자신이 變化(변화)해야 하는 두려움에서 비롯된다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이와 더불어 클라이언트가 적극적으로 變化(변화)과정에 참여하도록 동기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社會福祉士는 클라이언트를 원조관계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
비자발적 클라이언트를 동기화시키기 위한 社會福祉士의 행동지침(Kirst-Ashman & Hull, Jr., 1993)은 다음과 같다. <사회복지실천 초기단계에서 참여유도 및 실천기법과 지침> 작성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