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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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0 10:53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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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두 시가는 전체적으로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있다아 따라서 본고에서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槪念 규정과 함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2. 속요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속요의 장르적 성격이나 대상작품에 대해 아직 학계에서는 통일된 견해를 갖고 있지 않다. 고려조에 가장 유행한 노래는 속요이다.
[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설명
다. 고려시대에 처음 나타나기 처음 하여 조선 중기까지 연주되거나 불리어진 노래의 가사 중 동질성을 가진 일군의 작품을 속요라고 하였는데, 이들 속악의 가사로 노래도니 것을 민중의 노래로 인식함으로써 초기 학자들이 ‘謠’란 이름을 붙인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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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와 경기체가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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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장르에 대한 槪念定義(정의)와 작품의 한정에 따라 장르설정 자체가 다양할 수밖에 없는데, 지금까
(1) 명칭과 槪念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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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가장 인기 있는 노래는 대중가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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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의 장르 중에서 가장 이견이 많고 불명확한 槪念을 가진 분야가 속요(일련의 작품군)이다. 歷史적으로 살펴보아도 각 시대마다 가장 유행한 노래가 있었다. 민간에 유행하던 노래였기 때문에 당시의 민중들의 정서와 생활을 여실히 보여줄 수 있으며, 오늘날에도 당시의 민중의 사상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자료(資料)로 활용된다 경기체가는 고려 후기 신진사대부층이 득세하면서 그들의 사상과 한문학적 지식을 드러내는 양식으로 한문투의 문장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일정한 작품군이 하나의 장르로 독립되기 위해서는 인접 작품들과 동질성을 공유하거나 아니면 인접장르들과의 差別성이 있어야 한다. 대중가요 속에는 오늘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정서와 감정을 담고 있다아 그들의 감정을 고스란히 드러내기 때문에 인기 있는 이유이다. 장르의 명칭은 특정한 작품군을 지칭하거나 공부하기 위한 편의상의 학문분류이면서 다른 한 편으로는 연구의 최종적 결과에 따라 특정한 작품군에 합당하게 붙여진 학습용어라고 할 수 있다아 장르명칭으로 고려가요, 속요, 고려가사, 고속가, 속악가사, 장가, 별곡 등의 여러 이름이 있으나, 학계에서 통일된 명칭으로 정립되지 못한 형편이다. 이 노래는 민간층에서 먼저 전승되다가 궁중으로 유입된 모습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