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비평(광고 규제의 필요성(必要性)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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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04 14:2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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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의 규범과 가치관에 지나치게 어긋나는 광고로부터 생활 文化(culture) 의 건전성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경제활동 측면에서 광고 규제는 불공정한 광고로부터 광고주와 소비자의 경제적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 제24조(어린이·청소년) ※ 제22조(언어) ● 옳지 못한 언어 사용을 남용한 광고의 예 ○ 광고는 소비자들을 조종한다.
자율규제의 의미
● 여성의 신체 비하의 의도를 가진 광고






● 지나친 정치적 도구(프로파간다)로 이용되는 광고
● 불쾌감을 일으키는 광고
※ 제19조(진실성)
◎ 서 론 (광고 규제의 필요성에 대하여)◎ 광고 규제의 형태 ○ 법적 규제 ※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 자율규제 자율규제의 의미 · 자율규제 기구 · 매체사 자체의 자율규제 · 소비자 단체의 자율규제◎ 허위 광고, 기만 광고, 오도광고 ※ 제19조(진실성) ◎ 모방, 표절 복제의 광고 ※ 제13조(표절금지) ◎ 배타, 비방, 명예훼손 광고 ※ 제6조(공정성) ◎ 미풍양속의 저해광고 ※ 제5조(품위등) ● 불쾌감을 일으키는 광고 ○ 광고는 고정관념을 만들어 낸다.
※ 제22조(언어)
◎ 서 론 (광고 규제의 必要性에 대하여)
◎ 광고 규제의 형태
○ 법적 규제
※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 자율규제
자율규제의 의미
· 자율규제 기구
· 매체사 자체의 자율규제
· 소비자 단체의 자율규제
◎ 허위 광고, 기만 광고, 오도광고
※ 제19조(진실성)
◎ 모방, 표절 복제의 광고
※ 제13조(표절금지)
◎ 배타, 비방, 명예훼손 광고
※ 제6조(공정성)
◎ 미풍양속의 저해광고
※ 제5조(품위등)
● 불쾌감을 일으키는 광고
○ 광고는 고정관념을 만들어 낸다.
② 방송광고는 위법행위를 조장하여서는 아니 된다
◎ 광고 규제의 형태
○ 법적 규제
광고의 긍정적인 역할에도 불구하고 광고의 사회적 效果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가 많이 존재한다. ● 물질만능주의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을 나타내는 광고 1 ● 물질만능주의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을 나타내는 광고 2 ● 지나친 정치적 도구(프로파간다)로 이용되는 광고◎ 결 론 (과제를 마치면서......)◎ 참고서적 , 광고비평(광고 규제의 필요성에 대하여)경영경제레포트 , 광고규제 광고의예 규제 법적 자유 광고비평 광고 비평
○ 광고는 소비자들을 조종한다. 불건전한 광고로 인해 사회가 광고를 외면한다면 광고의 존립 자체가 위태로워질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 2장 일반기준
제4조(법령의 준수)
① 방송광고는 광고에 관한 제반법령을 준수하여야 한다. ※ 제14조(차별금지) ● 인종 차별적 광고 ● 남성의 신체 비하의 의도를 가진 광고 ● 여성의 성역할 고정을 보여주는 광고 1 ● 여성의 성역할 고정을 보여주는 광고 2 ● 여성의 신체 비하의 의도를 가진 광고 ● 여성 비하의 의도를 가진 광고 ○ 광고는 특정 계층을 이용한다.
다. 광고규제는 초기에 불공정한 경제 활동으로부터 공정한 경쟁자를 보호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불공정한 광고 활동을 규제하는 것에서 부터 출발하였고, 불공정한 광고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려는 노력은 20세기 이후에 스타트되었다.
● 물질만능주의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을 나타내는 광고 2
○ 자율규제
순서
※ 제5조(품위등)
● 여성의 성역할 고정을 보여주는 광고 2
광고비평(광고 규제의 필요성(必要性)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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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 광고 규제의 형태
◎ 배타, 비방, 명예훼손 광고
※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 매체사 자체의 자율규제
◎ 미풍양속의 저해광고
○ 광고는 고정관념을 만들어 낸다.
※ 제14조(差別금지)
● 인종 差別적 광고
● 남성의 신체 비하의 의도를 가진 광고
● 여성의 성역할 고정을 보여주는 광고 1
● 여성의 성역할 고정을 보여주는 광고 2
● 여성의 신체 비하의 의도를 가진 광고
● 여성 비하의 의도를 가진 광고
○ 광고는 특정 계층을 이용한다. 현대 광고는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발하는 촉진의 한 수단이지만 한편으로는 가장 influence(영향)력 있는 대중文化(culture) 의 하나로 자리매김하였다.
※ 제24조(어린이·靑少年(청소년) )
※ 제22조(언어)
● 옳지 못한 언어 사용을 남용한 광고의 예
○ 광고는 소비자들을 조종한다. 기업의 마케터나 광고담당자가 원하든, 원하지 않았든 사람들은 광고로부터 influence(영향)을 받고 그 influence(영향)에 따라서 지각하고, 가치관을 형성하고, 행동하게 된다 그래서 어떤 광고는 사회적 윤리적 경제적 이슈를 창출하고 사회적 논쟁거리를 제공한다.
문제 있는 광고를 규제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광고 자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 물질만능주의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을 나타내는 광고 1
● 물질만능주의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을 나타내는 광고 2
● 지나친 정치적 도구(프로파간다)로 이용되는 광고
◎ 결 론 (과제課題를 마치면서......)
◎ 참고서적
광 고 비 평
◎ 서 론 (광고 규제의 必要性에 대하여)
광고는 사회적, 경제적, 윤리적, 법적 環境 등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따 이런 다양한 環境이 광고에 influence(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역으로 광고가 이들 環境에 influence(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즉 지나치게 많은 광고가 우리 사회에 범람하고 있고, 이 광고들은 …(생략(省略))
※ 제6조(공정성)
● 여성의 성역할 고정을 보여주는 광고 1
● 인종 차별적 광고
레포트/경영경제
◎ 참고서적
· 소비자 단체의 자율규제
◎ 모방, 표절 복제의 광고
◎ 서 론 (광고 규제의 필요성(必要性)에 대하여)
● 여성 비하의 의도를 가진 광고
● 물질만능주의를 통한 상대적 박탈감을 나타내는 광고 1
● 옳지 못한 언어 사용을 남용한 광고의 예
※ 제13조(표절금지)
※ 제24조(어린이·靑少年)
○ 법적 규제
· 자율규제 기구
◎ 허위 광고, 기만 광고, 오도광고
● 남성의 신체 비하의 의도를 가진 광고
◎ 결 론 (처리해야할문제를 마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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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4조(차별금지)
○ 광고는 특정 계층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