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실험결과 첨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3 20:49본문
Download :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관계.hwp
메시지가 그 사람을 대신하게 되는 상황이다. (통계청, 2000년) 그 중 82% 정도가 인터넷(Internet)을 이용하고 있다. 이런 익명적인 교류의 방식에는 1대 1의 의사소통도 있고, 공통적인 관심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동호회나 뉴스그룹 또는 토론방도 있다. 3) 주관적 경험의 구체화(실체화)
① 사이버공간에서의 새로운 인간관계를 통해 인간이 구체적으로 경험하는 것은 무엇일까?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가설
Ⅳ. 관련 연구
Ⅵ. 결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 익명성 보장 수준 높을수록 강력한 反應(반응)과 대처를 보인다. 타인이 나를 알지 못할 것이며 또 알 수 없다는 익명성은 결국 타인에게 나타나는 나 자신의 이미지를 내가 새롭게 만들 수 있다는 자유를 경험하게 한다.
1) 사이버 교류에서의 행동특성
1. 사이버 공간의 교류를 통한 의사결정행동
순서
설명
2. 인터넷(Internet) 사이버 공간 속의 인간관계와 심리적 특성
2) 實驗실시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고 각종 이론에 따른 실험을 통해 결론을 도출해보았습니다.
1. 사이버 공간의 특성
1) 사이버 공간 속에서의 대인관계
3) 實驗 결과 分析(분석)
1) 익명성과 자기표현성
3) 實驗 결과 分析(분석)
[]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실험결과 첨부)
2. 연구가설
다.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간관계에 초점을 두고 각종 理論에 따른 실험을 통해 結論을 도출해보았습니다. 그러나 익명성은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나 교류형태를 현실세계와는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나타나게 한다. 그러나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나 교류란 채팅이나 메시지의 교환이 있지만 상대방에 대한 직접적인 대면이 아닌 어떤 가상적인 존재와의 교류를 가정할 뿐이다. 인간관계의 구체적인 특징으로 구분하자면, 현실세계에서의 만남이란 직접적인 대면이다.
2. 연구가설
1. 實驗 B
사이버공간에서의 인간관계, 인터넷공간에서의 인간관계, 인간관계심리학, 인간관계, 사이버윤리
③ 사이버공간내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과 온 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차이가 있는가?
1. 實驗 A
1) 익명성과 자기표현성
2) 인터넷(Internet) 사이버 교류에서의 인간심리
1. 사이버 공간의 특성
1) 익명성 보장의 정도에 따라 도발 및 특이한 상황에 대해 보다 反應(반응)의 정도가 달라진다. 이런 상황은 이제 사이버 공간에서의 만남의 횟수가 실제로 얼굴을 대면하면서 만나는 횟수와 급속히 비슷해져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교류방식의 차이는 있지만, 심리적인 측면에서 보면 이 교류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모습을 새롭게 만들고 시험하게 되는 경험을 한다.
2) 實驗실시
Ⅴ. 實驗 실시
우리나라의 경우 컴퓨터 활용 상태는 2천2백만 명을 넘어서고 있다. 그러나 자신을 어떤 이미지로 만들 것인가의 문제는 바로 사이버 공간상의 교류의 일차적인 특성이기도 하다.
2) 인터넷(Internet)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인간관계의 심리
Ⅱ. theory(이론)적 배경
1. 연구 必要性 및 목적
1) 가설
2) 인간관계의 實驗장
익명성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사이버 공간상에서의 만남이 개인의 사적인 관계로 제한되는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사회와 같은 어떤 공동체의 槪念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를 탐색하는 것은 이런 새로운 공간에서의 인간의 경험이 사람들의 행동특성과 상호관계에 어떤 effect을 미칠 것인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Download :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관계.hwp( 81 )
② 익명성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는 사이버 공간상에서의 만남이 개인의 사적인 관계로 제한되는 것인가?
4) 복합적 자기표현
Ⅰ. 서론
◉ 참 고 문 헌
2) 인터넷(Internet) 사이버 공간의 특성과 인간관계의 심리
사이버 공간상의 개인의 이미지는 ID로 표현되는 개인의 이름과 비밀번호이다. 이 ID는 때때로 사람들에게 별명(nickname)처럼 이용될 수 있지만, ID는 일차적으로는 이 공간에서의 자신의 이름이자 주소이기도 하다.
Ⅲ. 實驗 실시

2) 온 라인상에서 정보를 얻는 경우 같은 내용의 정보를 오프라인에서 얻을 때보다 호감도가 떨어진다. 이런 교류에서 사람들은 자신을 타인에게 노출할 필요 없이 타인과 만나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익명성을 경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