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방송의 언어오용 instance(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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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6 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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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용어는 방송에 종사하는 전문가가 쓰는 전문용어를 말하고, 방송언어는 방송인들이 사용하는 언어로서 이것은 규범어, 즉 표준어이어야 한다.한국 방송의 언어오용 사례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따라서 방송언어는 효율적인 표준어 교육의 산교과서 기능을 하게 된다된다. 방송언어의 特性(특성)을 언어적 측면에서 보면, 방송언어는 음성언어이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이해가 쉬운 말이어야 하며, 구어체여야 한다.한국방송의언어오용사례연구 , 한국 방송의 언어오용 사례 연구사범교육레포트 ,






Ⅰ. 서론
Ⅱ. 본론
1. 방송언어의 特性(특성)
2. 방송언어 사용의 drawback(걸점)
1) 순정성과 관련한 오용事例
2) 公式 성과 관련한 오용事例
3) 공손성과 관련한 오용事例
4) 공정성과 관련한 오용事例
5) 맞춤법과 관련한 오용事例
6) 띄어쓰기와 관련한 오용事例
3. 방송언어 정립을 위한 improvement(개선)방법
Ⅲ. 結論(결론)
방송언어라 함은 방송용어와 방송언어를 포괄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다아 즉, 방송언어는 전문적, 기술적 용어는 물론 아나운서에 의한 뉴스, 인터뷰 및 드라마 등의 방송언어와 스튜디오에 나오는 다양한 계층의 일반 출연자의 언어전체를 포함한다.
방송언어는 언어형식과 언어내용이란 점에서 두 가지 特性(특성)을 찾아 볼 수 있는데, 언어형식이란 표현수단으로서 언어가 형식적으로 맞게 쓰였는가를 보는 것이고, 이런 것들에는 발음, 문법, 어법 등이 있다아 언어내용이란 언어 속에 담긴 내용이 공정성과 공공성을 지니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방송언어는 넓은 의미로 볼 때 전파를 타는 모든 방송인의 언어라 볼 수 있다아 좁은 의미로 보면 방송을 진행하는 사람의 언어로 보아도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방송은 저질적인 언어文化(culture) 확산을 막고 품위 있고 바른 언어표현에 힘을 기울여야 한다. 방송은 표현에 있어서 다른 어떤 매체보다도 강한 影響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시청자가 바로 현장을 목격하고 있으며 참여하고 있는 기분을 주는 강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다아 또한 일상생활에서 아무 저항 없이 수용하고 있기 때문에 일상적인 特性(특성)도 가지고 있다아 방송은 표준말의 보급에 이바지하여야 하며 언어순화에 힘써야 한다.
방송은 어떤 특정한 개인이나 소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적 커뮤니케이션이 아니고 대중을 대상으로 하는 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이다. 방송은 교육적, 계도적 측면에서 일반 시청자에게 건강한 윤리의식을 고취시키고 그릇된 윤리관을 바로잡아야 할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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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방송의 언어오용 instance(사례) 연구
한국 방송의 언어오용 instance(사례)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방송언어를 국민언어라고 한다면 이것은 한 국가 국민의 수준 높음과 낮음을 판가름하는 잣대가 되기도 할 것이다.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