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공간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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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1 19: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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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8.15 초기에 대부분의 시들이 일제의 사슬에서 풀려 나온 데 대한 기쁨, 직설적인 흥분의 소용돌이 속에서 멀리 헤어 나오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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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공간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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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기는 문학보다 정치에, 문학을 하더라도 理論 논쟁에 더 치중하던 시기였다. 그래서 생경한 주제의 나열, 이념의 표출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해방은 시인들에게 벅찬 감격을 주었고 그 엄청난 충격은 작가들에게 당대 현실에 대한 객관적 파악보다는 주관적 감격의 토로, 해방의 환희를 우선 노래하게 만들었다. 미 소 점령군과 한민족 사이에 벌어진 혼란, 갈등을 보여주는 지표중 하나로 문학을 들 수 있는데 그중에서도 체험의 직접성, 호흡의 급박성에서 시 장르가 일층 직접적이라 할 수 있따
또한 해방 직후의 시 장르는 해방의 감격, 노동자, 농민의 현실, 부정적 현실에 대한 비판, 자주독립국가 건설에 대한 열망 등을 적극적으로 표명하였다. 결국 해방 직후의 시인들은 갑작스레 온 해방의 현실 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써 나가야 할까 하는 대상에 대한 진지한 탐구와 방법론적 고민을 할 여유가 없었다고 하겠다. ‘기념시’와 ‘낭독시’의 유행이 그것이다. 그러나 그런 다양한 제재의 수용만큼 그 구체적 창작방법이 뒤를 따라가지를 못했다.
1. 해방의 감격과 그것의 시적 형상화
1) 해방 직후 시 장르와 현실 문제
해방은 엄청난 기대와 감격에 못지않게 절망과 비애를 우리 민족에게 안겨 주었다. 『해방 기념 시집』(1945), 『3.1기념시집』(1946), 『횃불』(1946), 『연각조선시집』(1947) 등 엔솔로지 형태의 기념 시집이 많이 발간된 것도 해방 직후의 열정을 수용해 나가는 데 한 몫을 담당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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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힘의 재편성 과정이 곧 혼란이라 할 수 있으며, 그 혼란의 기간이 해방공간 3년에 걸쳐 있는 것이다. 무기로서의 문학, 선전선동시의 가능성 여부가 experiment(실험)되던 것도 이 당시 사회의 성격과 깊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시 양식 본래의 기능만으로는 해방 직후의 격동기를 감당할 수 없었다고 할 수 있따 그래서 새로운 시 양식의 가능성이 모색되기도 했는데, 시의 서사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든지 시의 무기화 과정이 실천적으로 논의된 것도 이 시기이다. 문학이 민족을, 민중을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문학의 효용성 여부가 가장 요구되던 시기가 해방 직후였던 것이다. 이 당시 시에 나타난 서사화 경향과 무기화 경향은 전자는 ‘이야기 시’, 후자는 ‘선전 선동시’의 형태로 집약되었다고 할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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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5해방은 한민족에 있어서, 형언 할 수 없는 혼란으로 규정 될 수 있따 그리고 이런 혼란의 원인(原因)들은 점령군과 한민족 각각에게 있었다고 볼 수 있따 일제 강점기에 있어 민족 해방투쟁세력은 크게 북만주 중심의 김일성의 무력투쟁, 태항산 중심의 조선독립 동맹의 무장투쟁, 임시government , 국내에서의 건국동맹 등 네 가지로 파악되고 있는데, 8.15해방공간에서는 이런 민족해방투쟁의 중심세력들은 그 정당한 힘의 중심을 잃고 새로운 상황 앞에 힘의 재편성을 꾀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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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자기비판문제와 민족 ․ 민중 현실에의 증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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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다. 물론 3.8선을 가운데 두고 미 소 점령군 쪽에도 혼란이 없었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미 소 점령군 쪽은 각각 냉전체제를 향한 그들 외교노선의 논리 틀 속에서 점령 정책 수행상의 혼선이었음에 비해 한 민족의 그것 즉 혼란은 논리이전에 심정적 측면이 압도적으로 우세한 형국이었다. 이 시대의 중요한 쟁점중
(1). 해방공간의 시
2) 해방 직후 현실의 시적 변용과 그 수준
8.15 해방은 식민지라는 굴레를 벗어난 환희와 기쁨의 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