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문제점과 주요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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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2-01 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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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첨예한 대립을 낳고있는 NEIS라는 것이 어떠한 시스템인지에 관련되어 알아보고 NEIS의 시행에 있어…(省略)
설명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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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은 교육인적자원부가 교육행定義(정이) 전반적인 효율성을 높이고, 교원의 업무 environment을 improvement(개선)하여 업무를 경감시키고, 단순히 교육 정보를 전산화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교육 목표(goal)와 내용, 방법, 시설을 포함한 모든 교육 여건 등 다각적인 면에서의 變化(변화)를 통해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 environment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하여 전국단위로 추진한 사업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NEIS는 채택과 그 시행과정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아직까지도 사회적 합의를 얻어내지 못하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그 necessity need을 주장하고 이에 따라 NEIS의 보급, 실행을 결정하고 있지만, 실 사용자가 될 교사들은 이를 강력하게 반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민의 government 는 대통령 자문기구인 전자government 특별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구성하여 전자government 구축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순서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문제점과 주요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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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 Ⅱ. NEIS란 무엇인가, , 1.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란?, , 2. NEIS의 사업범위, (1)시스템 개발, (2)資料수집, (3)물적기반 및 운영 환경조성, (4)법령 및 서식정비, , 3. NEIS의 관념도, , Ⅲ.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보는 NEIS, , 1. 교원의 업무경감 및 교육의 질 제고, (1)학적관리의 용이, (2)성적 처리의 간소화, (3)교육과정 운영업무의 간편화, (4)학생생활지도의 효율화, (5)공문서처리 및 보고업무의 감소, (6)인사업무의 신뢰성 확보, (7)정보부 및 정보부장의 업무경감, , 2. 교원행정 업무담당자의 생산성 향상, (1)정보화로 인한 비용의 감소 및 업무생산성 향상, (2)각종 통계정보 작성시 資料의 정확성 제고, (3)정책수립의 효율화 및 정책의 질 제고, , 3. 학생, 학부모 및 일반 국민의 만족도 제공, (1)전·출입 및 상급학교로의 전학 용이, (2)제증명 신청, 진정/건의/질의, 정보공개 등 국민의 민원서비스 접근성 향상, (3)학생 정보의 제공을 통해 효율적인 학생생활 지도, (4)첨부서류의 감소, , Ⅳ. NEIS의 주요 쟁점, , 1. 각급 학교 및 교사에 대한 중앙통제의 문제, , 2. NEIS 도입의 결과 성 여부, (1)교권의 업무 경감 여부, (2)학부모의 알권리 충족 여부, (3)대국민 민원서비스 제공 여부, (4)교육행定義(정의) 생산성 증대 여부, , 3. 알권리, 프라이버시권, 교권의 중요성, (1)프라이버시권 대 알권리, (2)프라이버시권 대 교권, (3)알권리 대 교권, , 4. 교육행定義(정의) 효율성 대 교육적 효용성의 중요성, , 5. 효율성, 민주성 그리고 전문성, , Ⅴ. 결 론, , ※ 참고한 문헌 , 파일크기 : 89K
Ⅰ. 서 론, , Ⅱ. NEIS란 무엇인가, , 1.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란?, , 2. NEIS의 사업범위, (1)시스템 개발, (2)자료수집, (3)물적기반 및 운영 환경조성, (4)법령 및 서식정비, , 3. NEIS의 개념도, , Ⅲ.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보는 NEIS, , 1. 교원의 업무경감 및 교육의 질 제고, (1)학적관리의 용이, (2)성적 처리의 간소화, (3)교육과정 운영업무의 간편화, (4)학생생활지도의 효율화, (5)공문서처리 및 보고업무의 감소, (6)인사업무의 신뢰성 확보, (7)정보부 및 정보부장의 업무경감, , 2. 교원행정 업무담당자의 생산성 향상, (1)정보화로 인한 비용의 감소 및 업무생산성 향상, (2)각종 통계정보 작성시 자료의 정확성 제고, (3)정책수립의 효율화 및 정책의 질 제고, , 3. 학생, 학부모 및 일반 국민의 만족도 제공, (1)전·출입 및 상급학교로의 전학 용이, (2)제증명 신청, 진정/건의/질의, 정보공개 등 국민의 민원서비스 접근성 향상, (3)학생 정보의 제공을 통해 효율적인 학생생활 지도, (4)첨부서류의 감소, , Ⅳ. NEIS의 주요 쟁점, , 1. 각급 학교 및 교사에 대한 중앙통제의 문제, , 2. NEIS 도입의 효과성 여부, (1)교권의 업무 경감 여부, (2)학부모의 알권리 충족 여부, (3)대국민 민원서비스 제공 여부, (4)교육행정의 생산성 증대 여부, , 3. 알권리, 프라이버시권, 교권의 중요성, (1)프라이버시권 대 알권리, (2)프라이버시권 대 교권, (3)알권리 대 교권, , 4. 교육행정의 효율성 대 교육적 효용성의 중요성, , 5. 효율성, 민주성 그리고 전문성, , Ⅴ. 결 론, , ※ 참고문헌, FileSize : 89K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문제점과 주요 쟁점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행정정보시스템 NEIS 교육행정 전자정부 교육행정정보화 네이스
Ⅰ. 서 론
Ⅱ. NEIS란 무엇인가
1.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란?
2. NEIS의 사업범위
(1)시스템 개발
(2)reference(자료)수집
(3)물적기반 및 운영 environment조성
(4)법령 및 서식정비
3. NEIS의 concept(개념)도
Ⅲ.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보는 NEIS
1. 교원의 업무경감 및 교육의 질 제고
(1)학적관리의 용이
(2)성적 처리의 간소화
(3)교육과정 운영업무의 간편화
(4)학생생활지도의 효율화
(5)공문서처리 및 보고업무의 감소
(6)인사업무의 신뢰성 확보
(7)정보부 및 정보부장의 업무경감
2. 교원행정 업무담당자의 생산성 향상
(1)정보화로 인한 비용의 감소 및 업무생산성 향상
(2)각종 통계정보 작성시 reference(자료)의 정확성 제고
(3)정책수립의 효율화 및 정책의 질 제고
3. 학생, 학부모 및 일반 국민의 만족도 제공
(1)전·출입 및 상급학교로의 전학 용이
(2)제증명 신청, 진정/건의/질의, 정보공개 등 국민의 민원서비스 접근성 향상
(3)학생 정보의 제공을 통해 효율적인 학생생활 지도
(4)첨부서류의 감소
Ⅳ. NEIS의 주요 쟁점
1. 각급 학교 및 교사에 대한 중앙통제의 문제
2. NEIS 도입의 效果성 여부
(1)교권의 업무 경감 여부
(2)학부모의 알권리 충족 여부
(3)대국민 민원서비스 제공 여부
(4)교육행定義(정이) 생산성 증대 여부
3. 알권리, 프라이버시권, 교권의 중요성
(1)프라이버시권 대 알권리
(2)프라이버시권 대 교권
(3)알권리 대 교권
4. 교육행定義(정이) 효율성 대 교육적 효용성의 중요성
5. 효율성, 민주성 그리고 전문성
Ⅴ. 결 론
※ Reference List
Ⅲ. 교육인적자원부에서 보는 NEIS(NEIS를 통한 效果) 김대중 government 는 21世紀 지시정보화 시대의 도래와 함께 출범하여, 국민의 government 라는 기조아래 국가의 정보화를 국定義(정이) 최우선 과제(problem)중의 하나로 선택하였다. 그 단적인 예로 NEIS를 부르는 방법에까지 첨예한 대립이 계속되고 있다 교육부는 명칭 공모를 통해서 NEIS의 公式(공식) 명칭을 ‘나이스’로 정했다. 보고서의 주제로 삼게 된 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 또한 전자government 의 교육행정정보화의 일환으로 중요하게 생각된 것이었다. 하지만 전교조는 이러한 公式(공식) 명칭에도 불구하고 표기된 대로 읽을 뿐이라며 ‘네이스’를 고집했다. 또 한편에서는 ‘네이즈’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는 에이즈보다 더 무서운 정보유출 바이러스라는 속뜻을 담고 있다 그리고 방송에서는 중립을 지킨다는 차원에서 ‘엔에이아이에스’로 읽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