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 및 교육적 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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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6-20 0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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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능함
4.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에 대한 비교
사회적 상호작용 범위
주도성 vs. 죄책감
국가
충성
자아통합감 vs. 절망감
다.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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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감 vs. 정체감 혼돈
사랑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지역싸회, 국가
부모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대체로 유아를 양육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어머니가 신뢰감을 갖게 하는데 초점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순서
유아기 전기
아동기 후기
에릭슨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전(全)생애 기간을 심리와 사회적 발달 측면의 8단계로 나누어 theory 적으로 체계화 한 사람으로, 인간의 발달 과정을 일종의 위기 극복과정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사회과학 논총 제26권 2호, 박아청(계명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에릭슨의 인간형성론의 발달theory 적 구조에 관한 일고찰」p.144
제 1단계는 신뢰감 대 불신감으로 유아는 거의 전적으로 음식이나 부모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책임 있는 양육자가 유아에게 애定義(정이)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 유아는 자기 자신과 세상에 대한 신뢰감을 발달시킨다는 것이다.(레빈슨)
국가, 세계, 온 인류
지역싸회, 국가,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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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간의 생애는 ‘자신의 에너지를 진실 하게 이끄는 방향’으로 나타난다.
자율성 vs. 수치심
성인기 중기
설명
생애의 시기
어머니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理論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배려
친밀감 vs. 고립감
신뢰감 vs. 불신감
근면성 vs. 열등감
생산성 vs. 침체감
의지
성인기 전기
에릭슨(Erikson),레빈슨(Levinson),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 및 교육적 시사점 논의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지혜
1. 인간의 생애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change(변화)․발전 과정’이다. 제 2단계는 자율성 대 수치심(의심)의 시기로, 이 시기 유아는 자기 자신의 행동에 대한, 특히 배변 훈련과 관련된 배설 기능에 대한 통제 등 건강한 자기조절의 감정을 잘 이루게 되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감정이 생기지만, 자기조절에 실패하게 되면 수치와 의심의 감정이 발달하게 된다된다. 즉, 그는 개인의 성격은 분명 유전적 요인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요인은 반드시 특정한 사회․文化(문화)적 環境(환경)에서만 발현하고, 또 그 環境(환경)에 의해 끊임없이 수정된다고 하였다. (에릭슨)
유아기 후기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5. 발달theory 의 교육적 시사점
youth기
가족
희망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인간의 생애는 ‘어떤 블록을 쌓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된다. (로에빙거)
아동기 전기
심리-사회적 위기
학교, 지역싸회
덕목





성인기 후기
에릭슨은 그의 스승인 프로이드의 발달theory 을 계승하였으나, 답습하지는 않았으며 그만의 독특한 변증법적 과정을 거쳐 인간의 발달은 초기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전(全)생애에 걸쳐 이루어진다고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