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과교재 연구 지도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22 07:07
본문
Download : 영어 교과교재 연구 지도법.hwp
┎긍정적 결과 : 더 발전된 교육 과정을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으며 교육 현장에 효율적인 외국어 정책을 통해 지원을 받으며 그에 맞춰 교수 방법을 改善(개선) 할 수 있다아
┕부정적 결과 : 교사들이 교육과정에 대해 불신하게 되고 교육 과정이 자주 바뀌게 되면 그에 따른 교사의 適應(적응), 수업 준비에 혼란을 느끼게 되어 교육 과정에 수동적으로 참여하고 교육과정이 형식적으로 운영될 수 …(省略)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영어 교과교재 연구 지도법.hwp( 87 )
레포트/사범교육
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
영어 교과교재 연구 지도법에 대한 글이며,영어 교재 개발과 제작에 관한 연구 등에 관한 글입니다.
설명
1. 영어 교재론에서 다루어야 할 연구 assignment는 무엇이며, 그 연구 assignment가 교수 방법의 改善(개선) 에 미칠 긍정적 결과 와 부정적 결과 는 무엇인가?
⑴ 외국에 정책과 교육 과정에 관련된 연구
⑵ 영어 교재 개발과 제작에 관한 연구
⑶ 영어 교재의 활용에 대한 연구
⑷ 영어 교재의 analysis(분석) 과 평가에 관한 연구
2. 영어 교육학 연구의 당위성은 무엇이며, 영어 교재론 연구의 타당성 및 연구 수행에 필요한 연구 방법들을 논의 하시오.
3. 교사가 교재 개발을 해야 할 당위성은 무엇인가? 인본주의적 접근 방법에 근거하여 논의 하시오.
2-1. 영어 교사가 수업 시간의 特性(특성)에 따라 교시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교재는 어떤 것들이 있는 가? 그리고 그 이용하는 목적이 분류의 기준에 부합되게 사용하는 가?
2-2. 영어 시간에 다인수 하급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교재로 어떤 것들이 적합하며, 개인 하습용으로 적합한 교재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가?
2-3. 학습 중심의 영어 수업을 진행하려면 교사가 어떤 data(자료)를 준비해야 하며, 교실에서는 그 data(자료)들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가?
3-1. 교실에서 영어의 듣기 수업과 읽기 수업을 하는 데 결과 적인 시청각 교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가?
3-2. 영어의 쓰기와 말하기 교육을 위한 시청각 교재의 구체적 활용 방법을 서명하시오.
3-3. 의사 소통 활동을 위한 컴퓨터 program의 활용 plan에 관하여 논의 하시오.
4-1. 청화식 교수법과 의사 소통 중심 교수법은 교재의 구성과 data(자료)의 배열 순서에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4-2. 자연 교수법에 적용할 수 있는 교재의 소재와 언어 기능 제시 순서는 어떻게 배열하는 것이 이론(理論)적 배경에 적합한가?
4-3. 암시 교수법과 협동 언어 학습법의 이론(理論) 배경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5-1. 제 5차와 제 6차 중등 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에서 언어 기능과 의사 소통 기능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5-2. 제 6차와 제7차 초등학교와 중등 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은 내용면에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5-3. 우리 나라가 세계화,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려면 어떠한 교육 내용을 제시하여 가르치는 것이 결과 적인가? 언어 기능, 소재, 文化(문화)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논의 하시오.
6-1. 초등 학생들의 영어 학습에 대한 요구를 조사하는 방법을 논의 하시오.
6-2. 중등 학교 영어 교과서 개발을 위한 학생들의 요구 조사 방법과 그 내용을 說明(설명) 하시오.
6-3. 언어의 네 기능을 통합하여 지도하는 교과서와 기능별로 지도하는 교과서의 개발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6-4. 의사 소통 중심의 교재 개발은 어떤 절차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7-1.우리 나라 각급 학교 영어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에 근거하여 바람직한 교재 설계의 모형은 어떤 것들이 가능한가?
7-2. 영어 교재의 제작을 위한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점들은 무엇인가?
8-1. 국제어로 영어를 가르치려면 어형 선택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
8-2. 초등학교 영어과 교재의 제작에서 고려해야 할 어형 선定義(정의) 기준은 무엇인가?
8-3. 중학교 영어 교육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수업을 하려면 교사가 교재의 재구성에서 고려해야 할 과업의 선정 기준은 무엇인가?
9-1. 영어 교재의 선택 절차에 관한 효율적인 plan과 정책적인 심사 기준에 관하여 논의하시오.
9-2. 영어 교재에서 컴퓨터 program, CD-ROM 코스웨어, 녹음 테이프의 선택 기준에 관하여 논의하시오.
9-3. 영어 교사가 교재를 제작해야 할 당위성과 당위성에 관하여 논의하시오. 특히 영어 교육용 교재, 시청각 교재의 제작에 대한 교사 훈련 program의 개발이 필요한가를 논의하시오.
1. 영어 교재론에서 다루어야 할 연구 assignment는 무엇이며, 그 연구 assignment가 교수 방법의 改善(개선) 에 미칠 긍정적 결과 와 부정적 결과 는 무엇인가?
영어 교재론 연구의 범위와 assignment는 교육 과정과 교수 요목과의 관련 연구, 교재의 개발, 교재의 구성과 제작에 관한 연구, 교재의 활용에 관한 연구, 교재의 analysis(분석) 과 평가에 관한 연구를 포괄한다.
다.영어교과교재연구지도법 , 영어 교과교재 연구 지도법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영어 교과교재 연구 지도법
영어 교과교재 연구 지도법에 대한 글이며,영어 교재 개발과 제작에 관한 연구 등에 관한 글입니다.
⑴ 외국에 정책과 교육 과정에 관련된 연구
: 영어 교재의 제작과 활용에서 제 1차적으로 중요한 요인은 국가의 언어 정책, 외국어 정책과 교육과정이다. 그러므로 외국에 정책을 격정하고 교육 과정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교재에 대한 요구 analysis(분석) 과 영어 교육 目標(목표)의 선정, 교육 과정 및 교수 요목의 개발과 조직, 적용에 관한 연구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