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col.co.kr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理論) 및 실제 > protocol6 | protocol.co.kr report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理論) 및 실제 > protocol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protocol6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理論) 및 실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8 08:13

본문




Download :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hwp





④유아의 동작에 언어적으로 적절히 reaction response해 준다. 사람의 지능은 대부분 유아기에 완성되는데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능발달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5%라는 보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노래부르기를 음악수업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아 그러므로 유치원에서의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여 그 수준에 맞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유아들의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설명
순서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4) 신체표현을 위한 통합적 접근방법
5) 신체표현 활동의 실제
(1) 활동 1. : 바람이 되어보자.
(2) 활동 2. : 코끼리 걸음.
3) 활동 3. : 식물의 성장.
4) 활동 4. : 떼굴떼굴 공이 굴러가요.
5) 활동 5. : 구두처럼 움직여요.
6. 영유아의 올바른 음악감상
1)음악감상의 의의
2) 듣기와 감상하기의 발달
(1) 2~4세 유아의 음악 감상
(2) 4~6세 유아의 음악 감상
3) 감상활동의 지도
(1) 악곡의 선정
(2) efficacy적인 감상법
(3) 감상하기를 위한 교사의 역할
4) 감상활동의 실제
5) 유아음악듣기를 할 때 주의점과 추천곡
7. 영유아 음악교육을 위한 measure(방안)

Ⅲ. conclusion

참고 문헌












Ⅰ. 서론

음악은 인간 정신을 풍요롭게 하고 개인으로 하여금 심미적인 삶을 누리게 할 수 있는 힘을 내재하고 있다아 특히 유아에게 있어 음악은 정서에 미치는 影響(영향)뿐만 아니라 신체적, 감정적, 심미적, 지적인 면 등에서 중대한 影響(영향)을 끼치고, 창의력과 상상력을 신장시키는 등 life(인생) 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다.영ㆍ유아를위한음악교육의이론및실제go ,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감상서평레포트 ,


,감상서평,레포트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意見(의견)을 넣었습니다.
⑤ 창의적인 신체표현 활동을 한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理論) 및 실제

나름대로 열심히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Download :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hwp( 25 )


레포트/감상서평

다. 또한 달크로즈는 유아기부터 음악교육을 받음으로써 건전한 자아concept(개념)의 형성과 마음속의 감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음악분야 외에 무용, 예술표현 등에도 광범위한 影響(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또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음악활동이 중심이 되어 5개 영역을 상호 연결시켜주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므로 유치원 교육에서의 음악활동의 비중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아 따라서 유아들의 음악성을 신장시키기…(투비컨티뉴드 )
영ㆍ유아를%20위한%20음악%20교육의%20이론%20및%20실제_hwp_01.gif 영ㆍ유아를%20위한%20음악%20교육의%20이론%20및%20실제_hwp_02.gif 영ㆍ유아를%20위한%20음악%20교육의%20이론%20및%20실제_hwp_03.gif 영ㆍ유아를%20위한%20음악%20교육의%20이론%20및%20실제_hwp_04.gif 영ㆍ유아를%20위한%20음악%20교육의%20이론%20및%20실제_hwp_05.gif 영ㆍ유아를%20위한%20음악%20교육의%20이론%20및%20실제_hwp_06.gif
감사합니다.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감사합니다.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영ㆍ유아를위한음악교육의이론(理論)및실제go


Ⅰ. 서론

Ⅱ. 본 론
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goal(목표) 및 중요성
1)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goal(목표)
(1) 음악을 위한 goal(목표)
(2) 음악을 통한 goal(목표)
① 창의력 발달 ② 정서발달 ③ 인지발달
④ 언어발달 ⑤ 신체발달 ⑥ 자아concept(개념) 발달
⑦ 사회성 발달
2) 예술의 한 장르로서 음악의 특성(特性)
3)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의 중요성
2. 유아 음악 교육의 necessity 과 목적
1) 유아 음악 교육의 necessity
2) 유아 음악교육의 장기적 목적
3. 연령별 음악성 발달단계
1) 만3세 2) 만4세 3) 만5세
4) 소리 듣기의 발달 5) 리듬 발달
6) 노래부르기 발달 7) 가락 발달
8) 악기 탐색과 악기 다루기의 발달
4. 유아의 인지적 발달 및 음악적 발달
1) 인지적 발달
(1) 피아제의 인지 발달 단계 theory(이론)
(2) 부르너의 교수 theory(이론)
(3) 유아교육에서의 시청각적 교수매체 활용
① 시청각 교육theory(이론)의 발전
② 데일(Dale)의 경험의 원추
2) 음악적 발달
5. 음악활동의 신체표현
1) 신체표현 활동의 의의
2) 창의적 동작으로서의 신체표현
3) 신체표현 지도를 위한 교사 역할
(1) 교사의 역할
(2) 신체표현 활동의 지도방법
① 새로운 활동을 intro 할 때 먼저 이름과 목적을 이야기해준다.
③ 유아가 표현하는 동작을 수집하여 간단한 준비동작을 표현해 본다.
② 유아들과 함께 특정 동작이나 활동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⑥ 활동을 마친 뒤 유아들에게 생각과 느낌에 대해 표현해 보도록 한다. 따라서 취학이전의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environment(환경) 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보냈는가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의 능력과 인성이 결정된다(안재신, 1999). 유아기는 음악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 시기여서 이시기에 받는 음악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정 중 그 어느 시기 보다 중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아 따라서 음악 교육학자인 코다이와 오르프는 유아에게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시킴으로써 음악적 재능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하였고, 이런 음악적 재능과는 무관하게 모든 어린이가 음악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음악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자료 잘 참고하시어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전체 18,38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protocol.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