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복제에 대한 법적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3 00:18
본문
Download : 인간 복제에 대한 법적 고찰.hwp
수정 후 14일까지의 배아는 개체성을 띤 생명체라기보다 단순한 세포덩어리 상태라고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생명과학자들이 과학 연구의 대상으로서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은 수정 후 14일까지의 배아이다. 물론 생명이 수정에서 처음 한다고 해서 수정에서부터 출생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대해 법이 똑같이 취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포배가 계속적인 세포분열을 통해 다음 단계인 낭배를 형성하고 전체적으로 수정 후 2주가 되면 이 같은 세포형질에서 비로소 배아(embryo)4)가 된다된다.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정상적인 경우라면 수정 후 13일이 지나면 수정란은 자궁에 착상한다. 정자와 난자는 각기 23개의 염색체를 지니고 있어 그 자체로는 하나의 생명체로 발전할 수 없지만 그 둘이 결합하여 수정이 이루어지면 각각이 갖고 있는 23개의 염색체가 하나의 세포를 이루어 그 세포는 46개의 염색체를 지니게 된다된다. 결국 수정란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떤 외부적인 방해가 없는 이상 한 인간으로 성장하게 되고 원칙적으로 생명은 수정으로부터 처음 한다는 데에 다툼이 있을 수 없다. 이 한 개의 세포가 한 사람의 인격을 이루게 될 모든 DNA를 갖추게 되므로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는 수정 순간부터 이미 한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는 모든 유전자 정보는 갖추어지는 셈이다. 이 시기까지의 배아는 분할을 통해 일란성 쌍둥이가 될 수도 있으며, 수정 후 14일…(skip)
인간복제에대한법적고찰






Download : 인간 복제에 대한 법적 고찰.hwp( 66 )
인간 복제에 대한 법적 고찰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순서
우리 법은 인간복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모색해 보고 이를 위하여 프랑스, 미국, 독일, 영국 등의 입법례를 검토했습니다. I. 논의의 출발
II. 명확하지 않은 인간복제의 개념(槪念)
III. 독일, 프랑스, 영국, 미국의 입법례
IV. 1997년 둘리 와 2005년 황우석 교수의 연구 결과: 우리의 법은?
V . 한국에서의 인간복제에 대한 법적 규제
VI. 結論
II. 명확하지 않은 인간복제의 개념(槪念)
인간의 생명은 난자와 정자가 사람의 몸에서(in-vivo) 또는 시험관 속에서(in-vitro) 하나로 합쳐져 수정란이 된 후 분화를 통해 배아(embryo)와 태아(fetus)로 성장하고 만기가 되면 출산에 이르게 된다된다.인간복제에대한법적고찰 , 인간 복제에 대한 법적 고찰공학기술레포트 ,
,공학기술,레포트
다.
우리 법은 인간복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모색해 보고 이를 위하여 프랑스, 미국, 독일, 영국 등의 입법례를 검토했습니다.3) 수정란은 유사분열을 통해 둥근 세포형질을 형성하고, 다시 세포가 분열하면서 수정란은 속이 빈 둥근 포배가 된다된다. 배아기 동안은 모든 장기가 형성되는 시기이고 수정 후 8주가 되면 그 다음 단계인 태아(fetus)가 되어 이 이후 장기는 양적인 단순성장을 하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