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프로그램(program]) 의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12 22:13
본문
Download :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hwp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의 내용 입니다.
설명
교수프로그램(program]) 평가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교수 프로그램(program]) 의 평가
교수 프로그램(program]) 의 평가의 내용 입니다.교수프로그램평가 ,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hwp( 35 )






제 1절 교수 호로그램 평가의 concept(개념) 및 목적
1. 교수 호로그램 평가의 concept(개념)
-교수 호로그램이나 교육 자료(data) 또는 교육의 결과나 과定義(정의) 가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경우 교육에서의 의사결정을 도와 주는 것이다.
2. 교수 호로그램 평가의 목적
◎준거지향 평가의 목적 : 모든 학습 활동을 처음 하기 전에 설정한 준거나 목표(goal)에 비추어서 학습자의 지식이나 기능 혹은 태도의 성취도를 측정(measurement)하려는 것.
◎형성평가의 목적 : 특정 호로그램이 적절하게 개발되고 있는지를 판단함으로써 단점을 수 정보완하고 미비점을 개선하여 더 나은 호로그램을 개발하려는 데에 있다
◎총괄평가의 목적 : 교과목 전체 혹은 중요한 내용에 대하여 학업 성취가 어느 정도 달성 되었는지를 총괄적으로 평가하는 것
제 2절 교수 호로그램의 평가 모형
1. 타일러의 목표(goal)성취모형
가정 고전적이고 보편적인 평가 모형, 교육 호로그램의 관점에서 어느 정도 달성되었나를 평가하는 것.
목 표
내 용 …(To be continued )
다.
<평가의 목적의 측면>
규준지향 평가 : 다른 사람과의 상대적 비교에 의해 평가되는 것 ; 상대 평가
①학생이 어느정도 성취했느냐
②개인간의 변량
목표(goal)지향 평가 : 구체적 課題 혹은 행동 목표(goal)에 기초해서 검사 제작 혹은 검사 문항을 선택하고, 또한 미리 定義(정의)되거나 선정한 수행 준거에 따라서 평가하는 것을 강조
①학생이 무엇을 성취했느냐
②개인차는 교육의 누적적 실패에서 오는 결과이며 필연적 현상은 아니라고 봄.
→두 유형의 평가는 대조적이지만 제각기 독특한 기능, 상호보완적으로 활용 가능
<평가의 대상이라는 측면>
교수 호로그램 평가 :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교육 활동과 교육 과정을 평가하는 것을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