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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잡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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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4 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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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 따른 잡가의 전반적인 property(특성)에 상대하여는 본문에서 간략하게 요점하기로 한다.
박애경, 「19세기 시가사의 전개와 잡가」(『한국민요학』 4집, 민속원, 1996)
박경수, 「잡가의 패러디적 성격」(『국어국문학』제119집, 국어국문학회, 1997).
박애경, 「조선후기 시조와 잡가의 교섭양상과 그 연행적 기반」(『동악어문논집』 제41집, 한국어문학연구학회, 2003)
박성의, 한국시가문학사(고려대민족文化(culture) 연구소, 1967)
최원오, 「잡가의 교섭갈래적 성격과 그 이론(理論)화의 가능성 검토 시론」(『관악어문연구』 제19집, 관악어문연구회, 1994)
십이잡가에 대하여

. 여기에서의 살핌은 국문학 쪽을 기준으로 하지만, 잡가가 지닌 음악적 성격에 따라 국악 쪽에서의 논의도 활발한 바 있음을 미리 밝혀 둔다.
잡가에 대한 초기의 논의는 그 갈래적 특질을 밝히는 일에 집중되었다.


임동권, 『한국민요사』(집문당, 1986).


백대웅, 「잡가발생의 시대적 당위성과 전개과정」(『한국공연예술논문선집』 제5집,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2002)
신은경, 「창사의 유기성에 대한 텍스트 언어학적 조명-잡가의 경우」(『우리시 다시 읽기』, 보고사, 1997).
정재호, 「잡가집의 property(특성)과 문학사적 의의」(『한국시가연구』 제8집, 한국시가학회, 2000).

, 잡가 사설의 담론이 지닌 property(특성) 및 잡가의 문학성에 관한 연구 김학성, 위 논문
박애경, 「잡가의 개념과 범주의 문제」(『한국시가연구』 제13집, 한국시가학회, 2003)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십이잡가에 대하여
, 잡가의 대중 文化(culture) 적인 측면에 주목한 연구 고미숙, 「대중가요의 선구, 20세기 초반 잡가 연구」(『역사(歷史)비평』 제1집, 역사(歷史)문제연구소, 1994)
최원오, 위 논문.

최강현, 『가사문학론』(새문사, 1986).


이병기, 『국문학개론』(수선사, 1973)
박애경, 「조선 후기 시가 통속화 양상에 대한 연구」(『연세어문학』 제27집, 연세대학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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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이잡가에 대하여

성무경, 『조선후기, 시가문학의 文化(culture) 담론 탐색』(보고사, 2004)
십이잡가에 대하여

설명
성무경, 「잡가 ‘유산가’의 형성 원리에 대하여」(『가사의 시학과 장르 실현』, 보고사, 2000)

, 존속하였던 시대와 관련하여 잡가에 주목한 연구 김현양, 「조선 후기 잡가현상」(『한국고전시가사』, 집문당, 1977)
.
정재호, 「잡가고」(고려대 민족文化(culture) 연구소, 1972)
최성수, 「잡가의 장르성향과 그 수용양상」(성균관대학교, 1986)
순서
최성수, 위 논문

황정선,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자생적 근원에 대한 고찰: 잡가를 중심으로」(숙명여대 석사학위논문, 1996).
고미숙, 『20세기 초 잡가의 양식적 특질과 시대적 의미』(창작과 비평사, 1995)
잡가를 민요의 일종으로 인식한 연구는 다음과 같다:
잡가를 유행가의 일종으로 인식한 연구는 다음과 같다:
.
성무경, 「가사와 잡가의 접점에 대한 일고찰」(『가사의 시학과 장르실현』, 보고사, 2000)
.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잡가가 기존 갈래의 성과를 변형 및 계승한 독립적인 갈래라는 주장이 속속 제기되었는데 김사엽, 『개고국문학사』(정음사,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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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옥, 『조선민요연구』(수선사,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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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희정, 「잡가의 장르적 성격: 12잡가를 중심으로」(이화여자대학교, 1986).
십이잡가에 대하여
다. 초창기 연구자들은 잡가를 독립형식의 갈래로 인정하지 않고 가창가사의 변격 혹은 민요의 하위 갈래 정도로 인식하였다 잡가를 가사의 하위 범주로 인식한 연구는 다음과 같다:
십이잡가에 대하여
십이잡가에 대한 논의에 앞서 그 연구사를 요점하되, 먼저 잡가 전반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 십이잡가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는 것이 타당할 것 같다 잡가 연구사에 대한 논의는 박애경, 「잡가 연구의 現況과 Task 」, (『洌上古典硏究』 제17권, 열상고전연구회, 2003)을, 십이잡가 연구사에 대한 논의는 김외순, 「경기잡가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을 기본으로 하였다.
이노형, 『한국 전통 대중가요의 연구』(울산대출판부, 1994)

조윤제, 『국문학개설』(동국文化(culture) 사, 1955)
이노형, 「잡가의 유형과 그 담당층에 대한 연구」(서울대학교, 1987)
이노형, 위 논문
잡가의 하위


.
, 각각 잡가의 구체적인 형성과 타 갈래들과의 교섭양상에 상대하여는 이견이 있으나 잡가를 독립된 갈래로 본다는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이를 바탕으로 잡가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가 스타트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갈래의 전반적인 범위와 property(특성), 그리고 작자층에 대한 연구 김학성, 「잡가의 사설 property(특성)에 나타난 구비성과 기록성」(『국문학의 구비성과 기록성』, 태학사, 1999)
십이잡가에 대하여
송여주, 「잡가의 사설 차용 현상에 대한 연구」(서울대학교, 1996)
김문기, 『서민가사연구』(형설출판사, 1982)
십이잡가에 대하여
십이잡가에 대하여
등 다양한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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