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感想文] 블루오션 전략 讀後感 / 블루오션 전략 讀後感 1. 들어가며 《블루오션 전략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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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10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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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感想文] 블루오션 전략 讀後感 / 블루오션 전략 讀後感 1. 들어가며 《블루오션 전략 》은
블루오션전술 독후감 . 들어가며 《블루오션전술》은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공동으로 집필해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킨 경영전술 理論(이론)서이다. 레드오션에서 기업들은 오로지 현재 존재하는 시장에서 수요자를 찾는 데서만 성장을 국한시킨다. 블루오션전술의 핵심은 붉은(red)피를 흘려야 하는 경쟁시장에서 예전의 업종, 고객 관념에 얽매이지 말고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 즉 푸른 바다(blue ocean)와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자는 메시지다. 산업사회에서 기업들은 시장점유율을 넓히기 위해 전술을 수립했고, 차별화를 위해 투쟁하고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머리를 싸맸지만, 저자들은 서커스 산업의 판도를 바꾼시르크 뒤 솔레이유, 새로운 와인시장을 창출한 카셀라 와인, 日本 이발소업계의 블루오션을 개척한 퀵 뷰티 등의 성공을 analysis(분석) 하며 “블루오션 창조자들은 결코 경쟁자를 벤치마킹하지 않으며, 경쟁업체의 몫을 빼앗아 시장점유율을 높이는 것이 아니라 발상의 전환을 통해 아예 애초에 경쟁자가 없는 시장공간을 창출한다”는 파격적인 주장을 한다. 반면 블루오션전술은 “대체재보다는 대안적인 사업을 observe하고 시장 바깥에 있는 비고객들에게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충고한다. 이들은 유럽경영대학원(프랑스INSEAD)에서 나란히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경쟁자를 이기는데 집중하는 대신 구매자와 회사를 위한 가치도약을 이뤄 새로운 비경쟁시장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경쟁 자체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것인데, 저자는 이를 가치혁신이라 부르고 있다. 하지만 블루오션을 창출한 기업들...
설명
다. 정재계 리더들이 탐독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공무원들과 대기업 임직원들 사이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레드오션에서는 고객들이 동종 산업 안에서 타 경쟁자들과의 사이에서 어떻게 선택을 하느냐에 관련되어만 질문한다. 블루오션 전술은 2005년 2월 미국에서 출간된 이후 국내 정재계에 '블루오션'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그래서 블루오션처럼 거대하고 무한한 새로운 시장공간을 창출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