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marketing 사례(instance)] 화장품 신제품 marketing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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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05 2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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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goal(목표) 고객을 TARGET으로한 신제품 마케팅 戰略
- 코리아나의 『화장품』
오명석 / 코리아나화장품 마케팅팀 팀장
최근에 강의를 들어보면 늘 신제품하면 나오는 것이 4P 믹스이다. 소비자 언어 없이는 신제품의 성공은 있을 수 없다. 코리아나에서 TV 광고비로 매달 6억 정도를 쓰고 있는데 과거에는 월 60회 정도만 광고를 해도 인지율이 높아졌지만 최근에는 신제품 출시 첫 번째 달에 120회 정도를 광고하지 않으면 인지율이 5%를 넘기가 힘이 들다. 그 다음에 두 번째 달에 또 120회를 해도 인지율이 8%를 넘기가 힘이 들어서 최소한 6개월은 광고를 내보내야 하는데 6개월 동안의 TV 광고비는 50억 정도이나 6개월 동안에 50억을 못 팔고 제품이 사양되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 기획서를 보면 브…(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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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거기에 더해서 여러 가지가 나오는데 사실은 4P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런데 4일에 한 개씩 또 전자 쪽에서는 2시간에 한 개씩 신제품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Timing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한다면 4P라고 해서 Product 믹스를 어떻게 하고 경쟁사 제품은 어떻고 유통은 어떻게 하 등등을 논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소비자들에게 인지시킬 것인가가 중요하다. 두 번째로 소비자 언어를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사실 요즘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따 화장품회사에서 광고가 쏟아져 나오는 것 중에서 기억이 나는 것이 별로 없다. 화장품뿐만이 아니라 과거의 대부분의 상품은 권유에 의해서 구매를 해왔는데 이것은 소비자 정보가 없었다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첫 번째로 코리아나에서 신제품이 나온 회수를 일수로 나누어 보니 4일에 한 개씩 신제품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는데 4일이 아니라 몇 년에 한번씩 신제품이 나온다면 Timing이 그렇게 중요하지가 않을 것이다. 세 번째로는 소비자언어도 있고 Timing도 잘 맞추었지만 고객의 접점활동을 얼마나 하고 있는가가 중요하다. 하지만 지금은 약도 권유해서 팔지 못하고 소비자가 찾아서 구매를 할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