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觀察(관찰) 및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2-18 01:47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hwp
만약 화장실, 간식시간, 바깥놀이시간에 실습교사에게 observe자가 아닌 보조교사의 역할을 하기를 원하는 경우 observe한 내용은 기억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④ observe목적에 따라 observe장소를 정하고 observe이 가능한 지에 상대하여도 고려한다.
③ observe의 초점이 되는 행동(사회성, 운동기술, 언어)이 무엇인지, 소요시간, observe대상(개별유아, 특별한 유아, 집단 등), 기록방법(체크리스트, 기록 간격, 일화기록, 시간표집), 이...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observe 및 평가
1. 영유아 observe 및 평가시 유의점(양00?권00?황00, 2002).
① environment(환경) 이 영유아의 행동에 어떠한 change(변화)를 주는지 알고 영유아를 문맥(context) 안에서 observe할 필요가 있다 문맥(context)은 장소, 시간, environment(환경) , 다른 사람 등 심리적?물리적 상황으로서 영유아의 행동에 influence을 주므로 문맥 내에서 observe되어야 한다.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observe 및 평가
1. 영유아 observe 및 평가시 유의점(양00권00황00, 2002).
① environment(환경) 이 영유아의 행동에 어떠한 change(변화)를 주는지 알고 영유아를 문맥(context) 안에서 observe할 필요가 있다 문맥(context)은 장소, 시간, environment(환경) , 다른 사람 등 심리적물리적 상황으로서 영유아의 행동에 influence을 주므로 문맥 내에서 observe되어야 한다. 담임교사, 원장 등에 따라 observe자에게 기대하는 행동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②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observe을 한다. 그러므로 observe목적은 방대하나 영유아를 observe하는 경험을 통해 훨씬 특별하고 제한적인 목적을 정한다. 그러므로 observe목적은 방대하나 영유아를 observe하는 경험을 통해 훨씬 특별하고 제한적인 목적을 정한다. 예를 들어, 구조화된 environment(환경) 이 필요하다면 2세아의 교실보다는 3~5세 유아를 위한 교실이 적합하다.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행동은 매우 복잡해서 단순하게 observe하거나 한 번에 모든 측면을 알 수 없다.
⑦ observe을 함으로써 실습기관 등에 갈등을 일으키지 않아야 한다. 이를 위해 observe을 하기 전에 실습기관에 사전 허락을 받은 후 담임교사와 충분히 협의하여 observe을 위한 계획과 시간을 조절한다. 자연적인 상황에서의 행동은 매우 복잡해서 단순하게 observe하거나 한 번에 모든 측면을 알 수 없다. 이는 담임교사뿐만 …(省略)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觀察(관찰) 및 평가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사회과학,보육실습에서,영유아,관찰,평가,인문사회,레포트
순서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1.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2.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3.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4.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5.gif)
![[사회과학]%20보육실습에서의%20영유아%20관찰%20및%20평가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B%B3%B4%EC%9C%A1%EC%8B%A4%EC%8A%B5%EC%97%90%EC%84%9C%EC%9D%98%20%EC%98%81%EC%9C%A0%EC%95%84%20%EA%B4%80%EC%B0%B0%20%EB%B0%8F%20%ED%8F%89%EA%B0%80_hwp_06.gif)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觀察(관찰) 및 평가
Download :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hwp( 46 )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 ,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의 영유아 관찰 및 평가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보육실습에서 영유아 관찰 평가
다. observe자는 모든 상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전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선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광범위한 연령과 environment(환경) 속에서 observe연습을 하고자 한다면 놀이 공원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⑥ observe자로서 무엇이 기대되고 허락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③ observe의 초점이 되는 행동(사회성, 운동기술, 언어)이 무엇인지, 소요시간, observe대상(개별유아, 특별한 유아, 집단 등), 기록방법(체크리스트, 기록 간격, 일화기록, 시간표집), theory(이론)적 근거 등을 고려한다.
②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observe을 한다.
⑤ 영유아에 대한 observe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observe연습을 한다. observe자는 모든 상황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전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선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