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관리론] <행정학과 4학년 공공관리론 공통>신공공관리론의 주요 특징과 문제점(問題點)을 설명하고, 동 理論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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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0 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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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동서 / 1998 /「한국행定義(정의) 연구와 개혁-궤도 수정」/ 한국행정학보
Ⅴ 신공공관리방식 도입상 한계 극복과 우리나라에서의 變化방향
3. 우리나라의 적용事例
2. 인사개혁상의 문제
1. 정이
순서

1. 공공성과 민주적 책임성, 형평성 등 행정이 본연가치 무시
1980년대 등장하기 처음 한 신공공관리론의 이러한 사상적 배경에는 근본적으로 민간부문의 관리기법이 공공부문의 그것 보다 우월하며, 공공부문과 민간부분의 관리가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다는 신념이 깔려있다
Ⅵ 끝맺음말
1. 정이
[공공관리론] <행정학과 4학년 공공관리론 공통>신공공관리론의 주요 특징과 문제점(問題點)을 설명하고, 동 理論이 어떤 방향으로 變化(변화)되는 것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제시해 보시오
다. 이종수 외/ 2006.1 / 「새 행정학」
Ⅰ 신공공관리론의 의의
2. 등장배경
6. 동기부여의 편협성
2. 특징
1. 미국의 事例
Ⅳ 신공공관리론의 問題點
서순복, 한세억 / 1999 /「지식행정 구현을 위한 조직혁신 방안(方案)/ 한국행정학회
신공공관리, 신공공관리론, 신공공관리론의 문제점, 신공공관리론의 특징, 공공관리론
1. 기업가적 government 운영의 10대 원리
7. 기업가성의 한계
- 방통대 2010-1학기 행정학과 4학년 공공관리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자료] 신희영 / 2001.1 /「신공공관리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박동서 / 1998 /「한국행정의 연구와 개혁-궤도 수정」/ 한국행정학보 서순복, 한세억 / 1999 /「지식행정 구현을 위한 조직혁신 방안/ 한국행정학회 이종수 외/ 2006.1 / 「새 행정학」 남궁근 외 5명 / 200.12 /「공공개혁의 중장기 비전과 과제」/ 한국행정학회 김번웅 외 / 1997 /「한국행정개혁론」 강신택 / 1999 / 한국행정에 있어 행정과 경영 김병섭 / 1999 /「정부개혁백서」 황윤원 / 2000 / 기업가적 정부개혁 패러다임의 한계와 21세기 개혁방향
- 다양한 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8. government 기능 축소와 이관으로 인한 문제
2. 등장배경
Ⅱ 신공공관리론의 주요 특징
김번웅 외 / 1997 /「한국행정개혁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4. 정책결정과 집행의 분리로 인한 문제
Download : 신공공관리론비판[2].hwp( 83 )
2. 우리나라에서의 발전방향
강신택 / 1999 / 한국행정에 있어 행정과 경영
Ⅰ 신공공관리론(New Public Management : NPM)의 의의
3. 성과지향성의 문제
Ⅲ 신공공관리론의 주요 事例
3. 理論(이론)적 배경들
남궁근 외 5명 / 200.12 /「공공개혁의 중장기 비전과 과제」/ 한국행정학회
- 放通大 2010-1학기 행정학과 4학년 공공관리론 공통 참고 입니다
Ⅶ 참고문헌
5. 소비자관의 한계
2. 영국의 事例
신공공관리론은 “민간기업의 관리방식을 government 부문에 도입하고자 하는 주장으로서 government 부문의 성과-실적을 중시하고 관리자의 개인적 책임을 강조하는 理論(이론)”이다. 이것은 공공부문에 초점을 맞춘 연구에 경영학에서 발전된 관리적 관점을 도입한 접근법으로서 시장지향적 관리理論(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설명
김병섭 / 1999 /「정부개혁백서」
1. 신공공관리방식 도입상 한계의 극복
황윤원 / 2000 / 기업가적 정부개혁 패러다임의 한계와 21 세기(世紀) 개혁방향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참고 ] 신희영 / 2001.1 /「신공공관리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전통적 국가의 관리 방식에 반기를 들고 나온 신공공관리론은 크게 ① 시장주의(작은government , 민영화)와 ② 신관리주의로 크게 두 개의 패러다임으로 살펴볼 수 있다 그 동안 서구의 복지국가들이 직면했던 공공재정이 구조적 위기에 의한 비효율, 각종 문제의 계층제적인 해결을 위한 처방 등은 오히려 많은 문제(government 실패, government 에 대한 국민의 불신)점을 초래하였고, 이의 해결을 위해서 government 는 인사나 예산 등의 측면에서 내부통제(계층적 통제)를 대폭 완화하여 일선 관리자에게 재량을 주고 일선 관리자가 책임을 지고 성과를 향상시키고 고객을 만족시키도록 행정을 관리하는 理論(이론)의 도입이 나타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