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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교육 사회 다 culture 교육의 必要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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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2-23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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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와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다문화 교육의 개념(槪念)들이 존재하고 있으며 비슷한 개념(槪念)들의 복잡한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보편타당한 일반적 의미로 다문화 교육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몇 년 안에 교사가 되어, 수십 년을 교사로 살아갈 나를 상상하면, 나에게 있어서 이 다문화 교육은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 것일까
다culture교육이란 다culture 교육의 必要性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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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다문화 교육. 그것은 여러 가지 문화를 差別(차별) 없이 대해야 한다는 느낌이다. 정의는 무엇일까 누리망 reference(자료)를 참고하였다. 다른 나라들도, 선진국들이 다 하니까 우리나라도 일명 ‘선진국 대열’에 끼고 싶어 유행처럼 번져오는 것으로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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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 Report 다문화교육이란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순서



[출처] 다문화 교육 작성자 향비누
본 연구에서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교육으로 정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 실시할 다문화 주의의 교육적 적용을 위해서 연구목적을 고려하여 다문화 교육의 개념(槪念)을 정의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이렇게 다문화 교육은 원래 학교 내의 인종差別(차별) 주의와 관계되었으나, 그것이 성差別(차별) , 계층 간의 差別(차별) , 장애에 대한 差別(차별) 주의로 확산되어갔다(Marsh, 1992). Banks(1989)는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적인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중요한 目標(목표)를 가진 과정으로 언급하고 있다아
교육사회 Report

설명


다문화 교육은 인종 差別(차별) 뿐만이 아니라, 주류 문화와 다른 문화를 가진 아이들에게도 그에 적절한, 差別(차별) 없는 교육을 말한다고 생각한다.
[인문사회] 교육 사회 다 culture 교육의 必要性

다문화 교육의 개념(槪念)








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市民권 운동의 산물이다.
우리사회에 있어서 ‘다문화’. 조금은 생소하고, 이제는 유행처럼 들리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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