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4 16:15
본문
Download :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hwp
7. 보수 : 전문직에 있어서 경제적 보수는 사회적 봉사보다 우선하지 않는다.순서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설명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목차
* 교직의 성격
Ⅰ.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Ⅱ. 교직의 장점(長點)
Ⅲ. 교직의 단점
* bibliography
* 교직의 성격
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직업의 분류를 크게 일반직(occupation)과 전문직(profession)으로 구분할 수 있
는데 한국 표준직업 분류에 따르면 교직은 전문직으로 분류된다 전문직을 일반직
과 구별하는 척도를 몇 가지 살펴보면 리버만(Liberman)은 다음과 같이 전문적인
조건을 들고 있다
1. 사회적 봉사 : 전문직은 유일하고 독특한 사회적 봉사 기능을 갖는다.
1. 교직은 사람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3. 엄격한 표준 : 전문직은 초직자에 엄격한 표준을 요구한다.
교…(drop)
Download :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hwp( 86 )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1.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2.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3.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4.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5.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6.gif)
다. 그러면 교직이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이냐에 대하여 한흥우 교수는 다음
과 같이 제시한다.
이처럼 전문직으로 분류되는 교직은 일반적인 직업과 공통점도 있으나 다른 점
도 많다.
4. 자율권 : 전문직은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광범한 자율권을 행사한다.
4. 표준의 신장 : 전문직에서 표준 이상의 능력 신장은 경험보다 theory(이론) 구명에 의
한다.
5. 전문직단체 : 전문직에는 강력하고 자율적인 전문직단체가 수반한다.
기술자는 기계를 상대로 하고, 농부는 농토와 곡식을 상대로 하지만 교사는
사람을 상대로 한다.
3. 준비교육 : 전문직은 상당히 장기간의 준비교육을 요한다.
6. 자치조직 : 전문직은 자치조직을 가진다.
의사는 사람을 상대로 하지만 주로 육체적인 면을 다루고, 교사는 어떤 이의
육체적 건강상태까지 적지 않은 관심을 가지기도 하지만, 주로 관심사는 역
시 어린이의 정신생활 면이다.
2. 교직은 사람의 정신생활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2. 장기 훈련 : 전문직은 그 직전 그리고 직후 장기적이고 계속적인 훈련을 필요
로 한다.
2. 지적 기술 : 전문직은 그 능력의 수행에 있어서 고도의 지적 기술을 요한다.
5. 결과에 대한 책임 : 전문직은 자율의 범위 안에서 행사한 행동과 판단에 대하
여 종사자의 광범위한 책임을 묻는다.
8. 직업윤리 : 전문직은 그 자체의 직능을 수행하는 데 준수할 직업윤리를 가지
고 있다
정범모 교수는 전문직 지식과 기술을 강조하면서 전문직의 속성 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1. theory(이론)적 배경 : 전문직은 그 직무 수행에 고도의 theory(이론)적 배경을 필요로 한다.
3. 교육은 주로 미성숙자를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