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의 의의와 가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17 06:44
본문
Download : 교육정책의 의의와 가치.hwp
이러한 현상은 현대 사회의 전반적인 특징이기도 하다. 이 定義(정의)는 정책의 규범성과 행동지향
성, 그리고 정책efficacy 등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여러 학자들이 내린 정책에 대한 定義(정의)에 비추어 볼 때, 정책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는 것으로 볼 수 있…(투비컨티뉴드 )
교육정책의 의의와 가치 , 교육정책의 의의와 가치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정책의 의의와 가치
순서
교육정책의 의의와 가치
레포트/사범교육
교육정책의,의의와,가치,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정책의 의의와 가치.hwp( 85 )
교육정책의 의의와 가치
다.
설명






교육정책의 의의와 가치
목차
Ⅰ. 교육정책의 의의
1. 정책의 의의
2. 교육정책의 의의
Ⅱ. 교육정책의 가치
1. 과정면에서 추구되는 기본적 가치
2. 목표(目標)와 성과면에서 추구되는 가치
* 참고한 문헌
I. 교육정책의 의의
사회적 제도로서의 교육활동은 교육정책에 의해 그 실제가 좌우되기 마련
이다.
둘째, 정책은 목표(目標), 가치 및 행동노선을 담은 사업계획(Laswell &
틸an, 1970: 71)으로 定義(정의)될 수 있다 이 定義(정의)에서 보면 정책은 어떤 목표(目標)
나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으로 이해될 수 있다
셋째, 정책은 政府가 활동하기 위해서나 `활동하지 않기` 위해서 선택한 모
든 것(Easton, 1969: 18)이라고 定義(정의)될 수 있다 이 定義(정의)는 정책이 내포하고
있는 개방성과 포괄성을 말해 주고 있다
넷째, 정책은 규범적 사고와 행동에 대한 최초의 표현이며 지침적 이미지
(Jantsch, 1970)라고 定義(정의)되기도 한다. 현대 국가의 국
민생활은 공공정책에 의해 많은 影響을 받게 되며, 이러한 점에서 사회 구성
원 개개인의 삶은 제반 `정책`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정
책의 의미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일반적인 정책의 定義(정의)와 기능을 조사하였다.
1. 정책의 의의
우선, 정책에 대한 몇 가지 定義(정의)를 살펴보자. 첫째, 이스턴(Easton)은 정책
을 전체 사회를 위한 가치의 권위적 배분이라고 定義(정의)한다(1953: 129; 이종
열, 1985: 38). 이는 정책의 정치적 성격을 강조하는 것으로, 정책결정 과정에
서 公式 적인 권위를 가진 집단이 중심적인 影響력을 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