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삼의 희극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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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0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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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가 그의 처와 함께 번역 일을 하다가 갑자기 붓을 놓고, 쓰던 원고지를 보고 말하는 장면이다.
교수: 참 신기한 일이야.
처: 삼천 환을 겨우 넘었을 뿐인데 무엇이 신기해요.
교수: 이 원고지 말이오. 다 이백 자 칸이 있는데 이 종이만은 백구십 자 칸밖에 안 들었어. 열 자 모자라. 어째서 그럴까? 원고지가 한결 크고 시원해 보이는군.
마음이 탁 트이는 것 같다. 감독관은 자고 있는 교수를 깨워 원고를 쓰라고 몰아 부치고 천사는 교수가 자신의 잃어버린 자아와 만나게 한다. 교수는 천사를 통하여 지겹게 반복되는 일상을 탈출하려하나 결국 좌절되고, 자식들의 다시 처에게 돈을 요구하며 막이 내린다.
작품은 이렇듯 일관된 스토리나 극적사건 없이 등장인물들의 과장된 행동이나 왜곡된 대사를 반복하거나 교수의 집안 상황을 더욱 악화시켜 보여주는데 그치고 있다아 작품의 이런 점은 작가가 전통적인 의미의 플롯을 해체하여 주인공인 교수가 처한 근본적인 상황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볼 수 있다아
교수는 거의 기계적으로 생활하고, 그의 가족과 대화할 때에도 극도로 언어를 자제하거나 감정이 없는 대사로 일관하고 있다아 이런 점 때문에 교수는 한 집안의 가장이라기보다는 가족으로부터 단절된 채 살아가는 이방인처럼 느껴진다. 하루도 편하게 쉴 틈이 없이 꽉 짜여진 일상에 지쳐 지내는 교수는 원고지 칸이 모자라는 비정상에 모처럼 즐거움을 느끼고 있다아 하루하루가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에 질식할 정도로 숨막혀하며…(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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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삼의 작품을 토대로 그의 희극세계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교수가 잠든 사이에 자식들은 교수의 처에게 일방적으로 돈을 요구하고, 교수의 원고를 독촉하는 감독관과 교수의 과거 자아인 천사가 등장한다.
이근삼의 작품을 토대로 그의 희극세계에 관련되어 쓴 글입니다. 이상한데, 이상해.
(교수는 여전히 미소를 지으면서 전면을 바라본다.이근삼 , 이근삼의 희극세계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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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통적인 의미의 플롯 해체
장녀의 해설로 교수 가定義(정이) 일상이 紹介(소개)되면서 극은 처음 된다 대학 강의를 마치고 귀가한 교수는 거의 탈진한 상태에서 가定義(정이) 생계를 위해 번역 작업을 하다가 반복적으로 쓰러져 잠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