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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environment(환경) 교육의 결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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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0 1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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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환경과목을 가르칠 교과담당 교사가 대부분의 학교에 없다는 실정 또한 환경교과가 채택되지 못한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 환경교육이 교실 내에서나 학교 내에서만 될 수 없는 성질의 것일 뿐만 아니라 단순히 theory 과 지식의 전달에만 그칠 수 없는 것임을 고려할 때 보다 근본적이고 심층적인 방안(方案)이 마련돼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우리나라의%20환경교육의%20문제점과%20해결방안_hwp_01.gif 우리나라의%20환경교육의%20문제점과%20해결방안_hwp_02.gif 우리나라의%20환경교육의%20문제점과%20해결방안_hwp_03.gif 우리나라의%20환경교육의%20문제점과%20해결방안_hwp_04.gif 우리나라의%20환경교육의%20문제점과%20해결방안_hwp_05.gif





우리나라의 environment(환경) 교육의 결점과 그에 관한 대안을 서술한 글입니다. 우리나라도 환경교육의 당위성을 인식해 제 6차 교육과정에 환경교과를 독립 교과로 신설하고 지난 95년부터 중학교에서 환경과 현직연수를 받은 타 교과담당 교사에 의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고등학교에서도 선택과목 중의 하나로 `환경과학`을 신설해 96년부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환경과목이 교과과정에 신설, 편성됐다고 해서 우리나라의 환경교육이 잘 될 것이란 보장은 없다. . 환경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매일의 생활 속에서, 그리고 가까운 곳에서부터 문제를 찾아야 하며 자기들의 사명에 대한 새로운 시야와 환경에 대한 상상력을 가진 마음이 열려 있는 교사들이 많아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선택교과로 환경을 선택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중학교는 95년의 경우 전체학교 중 불과 1.6% 밖에 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나라 환경교육의 현실을 반영하고 있다 그와 대조적으로 선택교과의 다른 교과인 한문과 컴퓨터는 고교수업과 입시에 유리하다는 실리적인 차원에서 많은 학교에서 선택하고 있다 이처럼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생명과 자연에 대한 이해의 당위성은 단기적인 실리 앞에 설자리가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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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우리나라의 environment(환경) 교육의 결점과 해결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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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결론

환경교육은 단순히 환경에 관한 지식의 습득이나 이해만을 지향하는 것이 아닐것이다. 환경교육은 정규 교과과목에서만 다루어질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닐것이다. 영국의 환경교육 협회에서 제시한 환경교육의 definition 를 보면 `환경속에서, 환경에 대하여, 환경을 위한 교육`이라고 돼 있다 이러한 definition 는 앞으로 모든 환경교육 네트워크의 운영에 원칙으로 지켜져야 할 …(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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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국제적인 연대의 당위성, 네트워크의 구성과 유지는 효율적인 환경교육을 위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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