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理論)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1-22 09:03
본문
Download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hwp
가드너 이론(理論)의 개요와 the gist 내용, 8가지 다중지능이론(理論)에 관해 서술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포함했습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지능들은 항상 서로 교류하면서 작용하기 때문에 각 지능의 特性(특성)을 살펴보고 이를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한다.
다중지능理論(이론)의 特性(특성) 및 기본가정은 다음과 같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다.
설명
Gardner는 지능을 ‘한 文化(문화)권에서 인정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창조해내는 능력’으로 정의(定義)하면서, 지능이란 전체적이고 단일한 능력이 아니라 각기 독립된 능력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다중지능理論(이론)을 제시하면서 지능을 일반적인 하나의 통합된 능력으로 보는 전통적인 관점에 대해 다른 입장을 나타낸다.
1. Gardner의 理論(이론)
잘 활용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세요~^^
1) 理論(이론)의 개요
4. reference
6) 대인관계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1. Gardner의 理論(이론)
글자크기 : 10 pt, 줄간격 : 160 % 입니다. 예를 들면 수학에서 높은 성취를 한 학생은 낮은 성취를 한 학생보다 지능이 높은 것이 아니라 논리-수학적 지능이 높다고 말할 수 있다
레포트 > 교육계열
1) 전통적 지능理論(이론)과 Gardner 理論(이론)의 차이점 2) 비판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4353_01_.jpg)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4353_02_.jpg)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4353_03_.jpg)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4353_04_.jpg)
%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EC%9D%B4%EB%A1%A0-4353_05_.jpg)
[교육심리학]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글자크기 : 10 pt, 줄간격 : 160 % 입니다. Gardner 理論(이론)은 지능이 여러 가지 구성요소로 되어있으나 근본적으로 지능의 기저가 되는 일반요소(g-factor)로서의 지적 능력이 존재한다고 보았던 Spearman과 Thurstone 理論(이론)과는 달리, 지능의 기저가 되는 일반 요소로서의 하나의 지적능력이 있다고 보지 않고 각각의 요소들이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관점을 제시하게 된다 Gardner에 의하면 사람들은 각 지능을 어느 정도까지는 발달시킬 수 있으며, 특히 아동기의 environment(환경) 조성, 즉 훈련을 통해 지능 발달이 촉진될 수 있다고 본다.
4) 신체적-운동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2. 8가지 지능
8) 자연관찰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1) 언어적 지능(Linguistics Intelligence)
3)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理論)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2) 공간 지능(Spatial Intelligence)
언어지능은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언어의 여러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며,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그러한 상징체계들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중략>
3) 다중지능理論(이론)의 特性(특성) 및 기본가정理論(이론)의 개요
(1) 지능의 독립성
--------------------------------------------------------
2) 理論(이론)의 핵심개념
순서
3)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5)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1) 理論(이론)의 개요
1) 언어적 지능(Linguistics Intelligence)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1) 모든 개개인은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 물론 하나의 인지적 기능에 관한 理論(이론)으로서 모든 개개인이 정도의 차이가 나겠지만 이 여덟 가지 지능을 모두 갖고 있다고 보며, 여덟 가지 지능이 작용하여 독특한 방식을 가진 한 사람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가드너 이론의 개요와 핵심 내용, 8가지 다중지능이론에 관해 서술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포함했습니다.
2. 8가지 지능
다중지능이론, 가드너, Gardner, 중다지능이른, MI, 교육심리학,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교육적 시사점, 언어적 지능
Download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hwp( 44 )
<중략>
(2) 지능의 동등성
3) 다중지능理論(이론)의 特性(특성) 및 기본가정
7) 개인내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3. 비판 및 교육적 시사점
4) 8가지 지능의 선별준거
[교육심리학]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理論)을 설명(說明)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라.
Gardner는 지적능력을 언어적, 음악적, 논리-수학적, 신체-운동적, 대인 관계적, 개인이해, 자연탐구지능의 8가지 지능으로 분류하고 각 각 독립적이며 서로 다른 능력이라고 說明(설명) 한다. 기본에 충실하고자 노력하며 내용을 구성했습니다. 사람들은 8개의 모든 영역에서 높은 지능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며 적어도 한 영역에서 높은 지능을 갖는다.
(2) 여덟 가지 지능들은 복잡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