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col.co.kr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theory(이론)과 적용 > protocol4 | protocol.co.kr report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theory(이론)과 적용 > protocol4

본문 바로가기

protocol4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theory(이론)과 적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10 17:12

본문




Download :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hwp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1540_01_.jpg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1540_02_.jpg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1540_03_.jpg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1540_04_.jpg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1540_05_.jpg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theory(이론)적 바탕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1. 머리말 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바탕 2-1.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적 배경 2-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개념과 원리 2-3.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특징 3.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발달 과정 3-1. 직소(Jigsaw)Ⅰ 수업 모형 3-2. 직소(Jigsaw)Ⅱ 수업 모형 3-3. 직소(Jigsaw)Ⅲ 수업 모형 3-4. 직소(Jigsaw)Ⅳ 수업 모형 4.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수업 절차 4-1. 직소(Jigsaw)Ⅰ 수업 모형 4-2. 직소(Jigsaw)Ⅱ 수업 모형 4-3. 직소(Jigsaw)Ⅲ 수업 모형 5.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장․단점 6.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유의점 7.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적용 7-1 직소(Jigsaw)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7-2 전문가 용지, 전문가 학습지 8. 맺음말

교육 과정에서 의도하는 국어과는 사고(인지적 사고, 정이적 사고), 의사소통(음성 언어, 문자 언어, 매체 언어), 문화(생활 문화, 예술 문화, 지식 문화)등 광범위한 영역에 관련되는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관을 다루는 교과로서 학습자가 이들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알고, 구체적인 수행 능력을 갖추며,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를 지닐 것을 기대한다.
국어과 수업은 ‘이미 알고 있는’ 언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언어를 학습하도록 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 교수․학습의 수단과 목표(goal)가 겹치기 때문에 많은 경우 그 결과 는 모호하거나 잠재적으로만 확인된다 또한 수단과 목표(goal)가 상승 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한 번 학력 격차가 벌어지면 여간해서 그 간격을 좁히기 힘들다.
Slavin(1987)은 학습 결과에 대한 집단 보상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학습하지 않음을 지적하며 직소(Jigsaw)Ⅱ 모형을 개발하였는데, 즉 직소(Jigsaw) 모형에 보상 구조와 성공 기회의 균등을 보완 한 것이다.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theory(이론)과 적용



3.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발달 과정



8. 맺음말
직소(Jigsaw)Ⅲ 모형은 직소(Jigsaw)Ⅱ 모형이 모집단 학습을 마친 후 곧바로 퀴즈를 보기 때문에 충분한 퀴즈에 대한 학습의 정리(arrangement)나 마음의 준비를 할 여유가 없음을 지적하며 학습이 끝난 후에도 일정 시간 퀴즈를 대비한 모집단의 학습 기회를 줘야 한다는 주장에 따라 이 과정을 첨가한 것이다.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theory(이론)과 적용

Download :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hwp( 48 )


2-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개념(槪念)과 원리
4-2. 직소(Jigsaw)Ⅱ 수업 모형
2-1.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理論적 배경
.




다. 국어 학습은 국어과 수업 이외에도 다양한 장에서 이루어지는데, 따라서 국어과 수업은 학생의 교실 밖 언어 경험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으며, 늘 일정 부분을 교실 밖의 경험에 위임하게 된다 이러한 시간적․공간적 넘나듦이 국어과 수업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되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그 때문에 더욱 역동적인 수업이 이루어질 가능성도 얻게 된다 대부분의 다른 교과 수업이 시․공간적으로 제한 된 상황에서 이루어지는데 반해 국어과 수업은 다양하고 심도 있는 잠재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2-3.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특징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3-4. 직소(Jigsaw)Ⅳ 수업 모형
4-3. 직소(Jigsaw)Ⅲ 수업 모형
6.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유의점




설명
7-2 전문가 용지, 전문가 학습지
3-1. 직소(Jigsaw)Ⅰ 수업 모형
3-2. 직소(Jigsaw)Ⅱ 수업 모형
2-1.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theory(이론)적 배경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theory(이론)과 적용
7-1 직소(Jigsaw) 수업 모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4.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수업 절차
5.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장․단점
4-1. 직소(Jigsaw)Ⅰ 수업 모형
.
Aronson(1978)은 전통적인 경쟁 학습 구조의 교실 環境(환경)을 협동 학습 구조로 바꿈으로써 집단 구성원들 서로가 주된 학습 자료원이 되게 했고, 성공은 오직 소집단 내에서 협동의 결과로만 얻을 수 있게 하였다.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theory(이론)과 적용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理論과 적용
.

1. 머리말

7.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적용

직소(Jigsaw) 수업 모형은 전문가 협력 학습 혹은 소집단 협동 학습법이라고도 불리는데, 둘 다 협동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특성(特性)을 이해할 수 있다. 이에 협동 학습 구조는 소집단 학습 목표(goal)가 주어지고 이것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이 서로 도우면서 학습을 하므로 긍정적인 상호 의존성을 가지게 되어 이러한 우려를 덜어준다. 2. 직소(Jigsaw) 수업 모형의 理論적 바탕

순서

3-3. 직소(Jigsaw)Ⅲ 수업 모형
1. 머리말
따라서 국어과 에서는 다양한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교사가 내용을 說明(설명) 하고 경험을 제공하면서 학습자를 안내, 교정하는 활동이 곧 수업이다. 협동의 necessity 은 특히 오늘날 자유방임적이며 자기 보호주의적인 개인주의가 젊은 세대에게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수업 모형들을 다양하게 제안하고 있는데, 본 발제지에서는 그 중 직소(Jigsaw) 수업 모형을 다루고자 한다. Lewin과 Deutch에 의하여 구조화 된 협동 학습의 理論적 기초를 형성하였으며, Aronson은 정서 발달과 지적 발달이 상호 긍정적 관계를 가진다고 주장하며 소집단 구조인 직소 모형을 구상하였다. 그동안 탁월성 추구를 미명으로 강조되어 왔던, 경쟁이 오히려 인간성을 파멸시키고, 민주사회라는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의식을 둔화시키고 있음을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고 있다. 타인이 성공해야 자신도 성공할 수 있음을 인식하게 됨으로써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결과를 얻으려고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수업 모형은 메타 차원뿐만 아니라 수업의 계획과 실천, 평가의 전 과정에서 실질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작동인 역할을 하며, 수업 모형을 통해 수업은 막연한 ‘교수’와 ‘학습’의 혼합체에서 벗어나 일관되고 체계적인 목표(goal) 중심 활동이 될 수 있다. 또한 동료들과 협동 학습을 할 때, 어느 누구도 집단 내 다른 동료의 도움 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하게 하여 각 개인은 집단 구성원의 성공에 결정적 기여를 하게 되는 직소(Jigsaw) 모형을 만들었다. 수업 모형은 현상을 기술․說明(설명) 하고 예언․통제할 수 있게 해 주는, 수업의 주요 특징을 간추린 개념과 원리의 체계를 가리키는 것으로, 수업 현상에서 유도되지만 다시 현상을 규제하는 역할을 하며, 수업이 결과 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수많은 변인들을 조직하는 방법을 제시해준다.
Total 17,954건 1 페이지

검색

REPORT 74(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protocol.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protocol.co.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