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 칸트의 교육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01 06:23
본문
Download : 20061m_dongseoyanggozanA2.hwp
그러나 근본적으로 볼 때 이 모든 물음들은 인간학에 귀속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 따르면 내용적으로 규정된 경험적이든 세계관적이든 간에 인간학적 구상은 교육theory 의 온전한 토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 왜냐하면 앞의 세 물음은 맨 나중의 물음에 관계되기 때문일것이다 칸트는 그의 저서들 가운데에서 인간학이라는 용어를 대부분의 경우 이와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즉 인간학이란 '인간에 관한 history적 경험적 지식의 체계적인 theory ', 즉 '경험적 인간학'을 의미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왜냐면 인간에 대한 내용적인 과정은 매 경우의 우연적이고 history적-文化(culture) 적으로 제약된 사유지평을 벗어날 수가 없으며, 따라서 이러한 인간이해는 인간의 존재 가능성에 대하여 제한과 왜곡을 가할 위험을 지니고 있기 …(생략(省略))
다. 이러한 세계시민(Citizen)적 의미에서 볼 때 철학의 분야는 다음과 같은 물음들로 요점될 수 있다 :1)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2) 나는 무엇을 행해야 하는가? 3)나는 무엇을 희망할 수 있는가? 4) 인간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 질문에 답하는 것은 형이상학이며, 두 번째 질문은 도덕이, 세 번재 질문은 종교가 그리고 네 번째 질문은 인간학이 대답한다. 다시 말해서 교육theory 이 성장세대의 인간 형성과정에 올바르게 기여하기 위해서는 그 토대로서 잘 정제된 인간에 관한 theory 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교육(Erziehung)과 도야(Bildung)에 있어서 '인간의 인간성' (Menschlichkeit des Menschen)의 실현이 최고 目標(목표)가 되어야 한다면 이를 위해 인간에 관한 파악방식은 절대적인 의미를 지닌다.레포트/인문사회
칸트,초월적인간학,교육이론,인문사회,레포트
Ⅰ 요약 : 『칸트의 교육이론』제2장 칸트의 '초월적 인간학' p.23~p.66 , , Ⅱ 독후감, , FileSize : 32K , [동서양고전] 칸트의 교육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칸트 초월적인간학 교육이론
순서
Download : 20061m_dongseoyanggozanA2.hwp( 24 )
설명
[동서양고전] 칸트의 교육이론(理論)
Ⅰ 요약 : 『칸트의 교육이론(理論)』제2장 칸트의 '초월적 인간학' p.23~p.66 , , Ⅱ 독후감, , 내려받기 : 32K






Ⅰ 요약 : 『칸트의 교육theory 』제2장 칸트의 '초월적 인간학' p.23~p.66
Ⅱ book report
볼노(Otto Friedrich Bollnow)는 모든 교육학적 체계가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간에 인간에 관한 일정한 이해에 의하여 이끌어 지고 있다는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 이것은 교육이란 특definition 인간상이 전제될 때만이 이 인간상에 따른 일정한 인간발달을 추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