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理論(이론)의 발달 과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0 18:34본문
Download :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발달 과정.hwp
이 效果는 미디어의 效果는 마치 피하주사와 같이 즉각적이라는 점에서 `피하주사 theory `, 수용자가 미디어의 메시지라는 외부의 자극에 기계적인 reaction(반응)을 보인다는 의미에서 `자극-reaction(반응)(S-R) theory `, 미디어의 메시지가 수용자를 change(변화)시키는 신통력을 갖춘 탄환에 비유된다는 뜻에서 `마법의 탄환theory `이라고도 불린다. 이에 따라 등장한 theory 이 ‘제한效果theory ’이다. 제한效果 theory 에 따르면 미디어의 influence(영향)력은 수용자의 태도와 가치관을 change(변화)시킬 만큼 강력하지 않으며 수용자가 처해 있는 사회적 위치에 따라 그 效果가 달리 받아들여진다.
1960년에 들어서면서 언론학 연구자들은 미디어가 개인의 태도에 미치는 중장기적 效果에…(drop)
순서
커뮤니케이션 理論(이론)의 발달 과정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발달 과정 ,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발달 과정인문사회레포트 , 커뮤니케이션 이론 발달 과정
설명
커뮤니케이션 理論(이론)의 발달 과정
Download :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발달 과정.hwp( 79 )
커뮤니케이션,이론,발달,과정,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다. 이 4단계는 탄환theory , 제한效果theory , 중效果 theory , 그리고 강效果 theory 으로 구성된다
1910년도부터 라디오의 보급으로 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고 이에 따라 미디어가 대중들에게 어떤 influence(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처음 되었다. 이와 관련된 최초의 theory 은 ‘탄환theory ’이다. 탄환theory 에서 미디어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개인의 감정이나 태도에 막강한 influence(영향)력을 미치는 자극으로 간주된다 하지만 수용자는 이성적인 판단능력을 갖추지 못해 설득당하기 쉬우며 미디어의 메시지를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로 인식된다
1940년대부터는 미디어의 效果를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주장들이 지배적이었다.

커뮤니케이션 theory 의 발달과정
커뮤니케이션 theory 의 발달 과정은 크게 4단계로 나누어진다. 대표적인 연구instance(사례)는 제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미국 병사들을 대상으로 영화가 태도 change(변화)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을 다룬 호블랜드의 실험연구가 있따 또한 라자스펠트는 미디어와 투표자의 선택 간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미디어는 수용자의 기존 태도와 신념을 change(변화)시키기보다는 유지시키고 증폭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 외에도 로저스는 오렌지를 집중광고 했으나 잘 팔리지 않았던 연구instance(사례)를 통해 미디어의 influence(영향)력보다는 소비자의 의사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