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모양상 웃음과 미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27 09:06
본문
Download : 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hwp
원용문, 사설시조의 성격 연구(청람어문교육 29집 19~20쪽)
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모양상 웃음과 미학
사설시조는 전통시가의 한 양식으로 <청구영언><해동가요><가곡원류> 등 여러 가곡집에 전하는 노래들 가운데 만횡청류 음악 언편 삼수대엽 등 言弄의 곡조에 얹어 부를 수 있는 노랫말을 통칭하는 명칭이다. 특히 사설시조 자체를 시조로 인정하지 않고, 사설시조를 아예 자유시라고 보는 경우도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모양상 웃음과 미학
1. 들어가며
사설시조와 시조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별개라는 주장, 사설시조는 자유시의 모태라는 주장 등 부정적인 학설이 제기되었으나, 이런 이론들을 수긍할 수는 없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겪고 영정조기의 실학사상의 영향으로 서민들이 양반계급의 능력에 회의를 느끼면서 사설시조는 김천택, 김수장, 안민영 등 전문 가객이 등장하는 등 전성기를 맞게 된다된다.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모양상 웃음과 미학 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모양상 웃음과 미학
사설시조의 성격에서 가장 어려운 것이 사설시조의 유래(由來), 개념(槪念), 형태구조 등 여러 방면에서 학설이 통일되어 있지 않고, 주장하는 이마다 각양각색이란 점이다. 이밖에도 장시조, 장형시조 등의 명칭이 사용되고 있다 옛사람들은 노래와 시를 하나로 인식하였기에 시와 가를 구분하지 않았고 다만 그 길이에 따라 장가와 단가로 구분하였고, 평시조와 사설시조 등 짧은 형식을 노래들을 총칭하는 단가라는 명칭이 오래도록 사용되어 왔다. 19세기 안민영 이후 사설시조는
.
사설시조는 학자에 따라 그 발생 시기가 고려 중엽부터 조선 정조대까지 500년의 시간적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종래의 평민문학이라는 개념(槪念)에 반하여 양반문학으로 해석하는 견해까지 나타나고 있다
Download : 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hwp( 34 )
다. 사설시조는 평시조보다 후대에 발생했다는 점, 사설시조는 그 작품에 있어서나 창에 있어서나 시조(단형)의 파형에서 이루어진 점, 그 형태를 평시조와 같이 초. 중. 종 3장으로 나눌 수 있다는 점, 시조의 가객들이 평시조와 함께 사설시조도 시조창으로 노래했다는 점, 그 명칭이 시조와 같이 사설시조로 되어 있다는 점, 청구영언이나 해동가요 등 고시조집에 평시조와 더불어 사설시조도 함께 실려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사설시조는 시조 이외에 다른 장르가 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해 둔다.
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모양상 웃음과 미학
.
.
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모양상 웃음과 미학
사설시조 연구 - 성격 창작향유층 변모양상 웃음과 미학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순서
2. 사설시조의 유래(由來)





설명
사설시조는 16세기에 이르러 정철의 <장진주사> 등 활발한 창작되다가 17세기 숙정조 시기에 창이 융성하자 쇠잔의 기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