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구스티누스의 삶과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및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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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구스티누스의 삶과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및 effect
아우구스티누스의 삶과 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및 effect
순서
아우구스티누스
교육철학 및 교육사-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의 삶
354.11.13~430.8.28
아프리카 누미디아 타가스테에서 출생
아버지는 이교도, 어머니는 열성적인 기독교
키케로의 「철학의 권유 Hortensius」를 읽고쓰기 선악 이원론과 마니교를 믿게 됨
387년 기독교로 개종
교육철학 및 교육사-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의 저작
교육철학 및 교육사-아우구스티누스
고백론, 삼위일체론, 하나님의 도시,
크리스트교의 교리에 관하여, 행복한 삶,
기독교인의 교수,
배우지 못한 사람들의 교리문답에 관하여,
교사론, 회의주의자들에 대항하여, 독백,
신의 도성, 자유의지론 등
아우구스티누스가 살아간 시대
사회culture적 배경
-게르만족의 이동으로 서로마의 멸망
-기독교의 영향이 커짐
교육적 상황
-그리스 로마의 세속적 학문은 쇠퇴, 교회가
점점 더 중요한 권력을 갖게 됨.
-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기독교적 완전성을
구비한 인간을 형성하는 것
교육철학 및 교육사-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
1.초기-철학적 교육사상 : 신플라톤주의 영향
1)인간이해
2)교육목적
3)교육방법
-도덕적 도야
-지적 도야
교육철학 및 교육사-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
2.후기-신학적 교육사상
1) 철학자에서 신학자로
-교육의 최고 이상은 ‘성인’(sanctus)
2)교육적 관심
-세속적 교육과 기독교 교육과의 관계 - 절충주의 입장
-성직자교육 - 제도적 교육 기관인 ‘성직자 수도원’ 마련
-교리문답교육 - 기독교적인 신앙내용과 종교적이고
도덕적인 삶의 내용들을 가르치는 것
교육철학 및 교육사-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
3.교사의 역할
1)보…(생략(省略))
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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