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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보고 7장 이성과 근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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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06 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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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보고 7장 이성과 근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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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보고 7장

[1948년, 세계과학자연맹의 과학자 헌장 요약]

“과학자라는 직업에는, 시민(Citizen)이 일반적인 의무에 대해 지는 책임 외에 특수한 책임이 따른다.
1. 과학에 대하여 - 과학자는 과학 연구의 건전성을 유지하고, 과학적 지식의 억압과 왜곡에 대해 저항하며, 과학적 성과를 완전히 공표해야 한다. 근대적 사고에 influence을 미친 과학 혁명의 the gist은 이성과 감각의 관계 그리고 인간의 경험과 자연의 실재와의 관계에 있따 이성은 관찰된 사실을 존중하고 그것에 준거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의 change(변화)에 가장 크게 influence을 미친 것은 르네상스와 프로테스탄트의 종교개혁, 그리고 천문학을 비롯한 여러 과학 혁명이었다. “특히 과학자는 대중이 가까이 하기 어려운 지식을 갖고 있든가 또는 그것을 쉽게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지식이 선용되도록 전력을 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과학자는 과학사회세계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는 근대사회의 지배권이 교회에서 세속 권력으로 이행하는 중요한 한 걸음이었다.



16세기 중엽으로부터 17세기 중엽에 이르는 동안에 과학적 혁명은 여러 세기 동안 인간을 지배했던 플라톤 학파의 전통과 중세기적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을 밀어냈다. 과학혁명은 종교개혁과 함께 진행되었다. 종교개혁은 16세기 서양 가톨릭교회의 영적 그리고 정치적 통일성을 무너뜨리고 기존의 종교적 권위에 저항했다.
3. 세계에 대하여 - 과학자는 자신의 노력이 전쟁 준비의 방향으로 전환되는 것에 대하여 반대해야 하며, 평화를 위해 안정된 기반을 구축하고자 하는 세력을 지원해야 한다. (박영무, 희망의 원리, 199쪽, 20150427)
코페르니쿠스 혁명은 태양중심론을 제시…(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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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2. 사회에 대하여 - 과학자는 자신의 분야가 당면한 경제적사회적정치적 문제들에 대하여 지니는 의미를 연구하고, 모든 지역의 생활 여건과 노동 조건을 평등하게 개선하기 위한 연구를 진척시켜야 하며, 그러한 지식이 실행에 옮겨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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