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교육학] 靑少年 文化(culture) 에 대해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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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16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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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강의에서 리포트로서
1960년대 들어와서 많은 사회학자들(Becker, Matza, Lemart 등)이 靑少年(청소년) 비행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靑少年(청소년) 文化를 ‘비행文化’의 관점에서 접근되고 분석되었으며, 더 나아가서 이것이 신마르크스주의적 관점과 연계되어 계급 및 계층의 갈등과 대립구조 속에서 계층별 비행 하위文化의 탐색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靑少年 文化(culture) 에 대해 서술 하였습니다.
청소년문화, 청소년, 청년문화, 젊은문화, 학생문화
4. 靑少年(청소년) 文化의 未來적 property(특성)과 한국 靑少年(청소년) 文化의 발전assignment
1. 사회 歷史(역사)적 산물로서의 靑少年(청소년) 文化
다른 한편에서는 학생운동 등 사회 저항적 文化양상과 기성文化나 가치관을 거부하고 젊은이들만의 독특한 이념과 생활양식을 형성하려 하였던 상징적 저항文化 양상에 초점을 둔 ‘대항文化 혹은 반文化’로서의 靑少年(청소년) 文化의 성격에 주목하기도 하였다. 목차를 참고해주십시오.
2. 현대 靑少年(청소년) 文化의 보편적 property(특성)
참고한 문헌
20C 심리학 중심의 靑少年(청소년) 연구들은 靑少年(청소년) 기를 성인으로의 성장과정중의 과도기, 준비기로 파악했을 뿐 사회적 관점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靑少年(청소년) 文化를 바라보는 관점도 주로 ‘미숙한 文化’로 간주하는 경향이 컸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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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少年(청소년) 文化를 바라보고 그 성격을 규정하는 관점과 시각은 歷史(역사)와 사회적 property(특성)에 따라 그 변화가 무상하였다.
설명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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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靑少年(청소년) 文化의 實態와 문제점
순서
1. 사회 歷史(역사)적 산물로서의 靑少年(청소년) 文化
교육학 강의에서 리포트로서 청소년 문화에 대해 서술 하였습니다.
목차를 참고해주십시오.
또한 靑少年(청소년) 기를 사회 전체 기능의 한 부분으로 파악하고 전체와의 접목에 관심을 두었던 Parsons나 Coleman 등의 구조기능록적 입장에서는 靑少年(청소년) 文化를 주로 ‘부분文化’, ‘하위文化’의 관점에 파악하고자 했으나 靑少年(청소년) 文化가 어떻게 진행되고 형성되는가에 관한 역동적인 관심이 부족한 채 정태적인 현상으로만 바라보았다는 데에 대한 비판을 받기도 한다. 따라서 현재의 靑少年(청소년) 文化는 시대별로 있었던 ‘미숙文化’, ‘하위文化’, ‘비행文化’, ‘대항文化’적 성격을 모두 부분적으로 함축하면서 한걸음 더 나아가서 통합적이며 공통적 면모로서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이미지 및 文化적 의미의 창출을 통해 새로운 靑少年(청소년) 文化를 조성해 가고 있다.
목차
[교육학] 靑少年 文化(culture) 에 대해 report
이와 같이 사회변화에 따라서 靑少年(청소년) 文化도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고 있고 文化를 바라보는 관점도 조금씩 변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