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2-04 03:39
본문
Download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2).hwp
한 예로, 어릴 매부터 부모로부터의 폭력에 노출된 아동은 부모의 폭력을 觀察하면서 모방하게 되고, 친구들에게 폭력을 행사할 뿐 아니라 그 아등이 부모가 되었을 때 자신의 자녀를 학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理論)에서 `사회`라는 단어는 강화 및 처벌과 더불어 사회의 다른 사람들이 하는 행동이 외부 세계에 대한 중요한 정보의 원천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스키너는 아동이 기계적으로 강화 및 처별에 reaction 한다고 보는 반면, 반두라는 아동이 능동적으로 상황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요컨대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理論)은 아동발달이 아동과 環境(환경)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반두라(1965)의 實驗(실험)에 따르면, 공격적인 행동을 하고 있는 또래의 모습을 영화로 본 4세 아동들은 그러한 영화를 보지 않은 아동들보다 훨씬 더 많은 …(투비컨티뉴드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사회학습이론,사범교육,레포트
설명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Download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2).hwp( 63 )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다. 즉,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모델이 행한 행동의 결과를 보고 배우는 것이다.
1. 觀察학습
觀察학습이란 특정행동을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觀察을 통해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인지`라는 단어는 아동들이 외부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들을 능동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_hwp_01.gif)
%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_hwp_02.gif)
%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_hwp_03.gif)
%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_hwp_04.gif)
%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_hwp_05.gif)
%EC%9D%98%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2)_hwp_06.gif)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사범교육레포트 , 반두라 Bandura 사회학습이론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理論)
목차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
I. 주요定義(정의)
1. 觀察학습
2. 觀察학습의 단계
II. 인간행동에 대한 관점
1. 공격성
2. 친사회적 행동
3. 자기효능감
III.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bibliography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理論)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 이론(理論) 또한 인간의 발달에 있어 경험과 학습을 중요시여기지만,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과는 다른 입장을 취한다. 인간의 행동은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상황과 개인의 인지적 과정 및 環境(환경)적 influence(영향)력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정된다
I. 주요定義(정의)
반두라 이론(理論)의 기본定義(정의) 은 觀察학습으로 설명(說明)될 수 있따 여기에서는 觀察학습과 관련된 주요定義(정의) 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