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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2학기 근현대문학사 교재 전 범위 point요약노트 > protocol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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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2학기 근현대문학사 교재 전 범위 point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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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30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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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20192_핵심요약노트_국문3_근현대문학사.pdf




- 문학적 관습이나 패러다임 변화의 ‘최초’가 될 만한 작품, 한 시대의 징표로 삼을 만한 요소를 지닌 작품: 그 시대의 정신을 보여주는 작품

② 정전화(正典化) 과정



- 중략 -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 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 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 제1장 개화기 시가 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 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 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 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 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 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 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 제1장 개화기 소설 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 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 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 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 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과제 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1)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대상의 선택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6장 전후 신세대 작가와 분단소설의 해결해야할문제

제4장 사상의 내면화와 시적 형상성의 추구

- 어느 집단이든지 전문가들이 당대의 문학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선정한 작품
제3장 프로시의 전개와 서정시의 탈역사성
제2장 식민지 허무주의와 시의 감상성
제7장 혁명과 세 가지 흐름

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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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장 일제 말에서 해방기의 시

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제1장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➁ 문학사 서술은 ‘무엇을’, ‘어떻게’ 쓰는가의 문제: 문학사를 서술할 때는 문학적 사실의 선택과 배열, 문학연구의 시각과 가치 평가의 문제가 매우 첨예하게 드러남

제2장 근대 단편소설의 확립
- ‘정전’은 가장 훌륭한 작품이어서 선택된다기보다 많은 사람들의 합의에 의해 선택되는 것
㉠ 歷史(역사)적(당대적)가치를 중심으로 객관적 시각에서 문학사적 사실을 서술하는 경우
설명
제2장 한국 근현대 문학의 사회사
③ 문학사 집필 시 작품에 대한 두 가지 태도
- 작품의 예술적 가치 < 작품의 歷史(역사)적 가치

제6장 전쟁시와 전후시
제2부 한국 근현대 시사

(2) 문학사 서술의 시각과 문제
제7장 혁명세대의 감수성과 근대적 주체의 발견
제3장 프로소설의 성립과 전개



제3장 한국 근현대 문학장의 형성과 변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1. 한국 근현대 문학사 서술의 문제
제1장 개화기 시가
㉡ 문학작품에 대한 현재적 가치를 중심으로 대상을 선택하여 서술하는 경우: 사회적 전환기마다 세계관도 달라지고, 歷史(역사)서술도 다시 논의되기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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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증적 &#8228; 문헌적 태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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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2학기 근현대문학사 교재 전 범위 point요약노트
제1장 개화기 소설
- 그 자체가 ‘전통’을 형성하는 과정, 가치판단이 개입된 행위


제1부 한국 근현대 문학과 문학사 서술의 문제


&#10112; 정전(正典, canon)
순서
- 서로 다른 시각을 지닌 해석자들의 다양한 해석에 의해 당대뿐 아니라 未來에도 지속적으로 심미적인 efficacy를 발휘할 작품

- ‘정전’이 확립되는 것은 누군가 선택하고 배제하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1) 문학사란 무엇인가?

④ 객관적 사실과 연구자의 주관적 시각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함. 객관적 사실에 대한 끊임없는 조사와 탐구를 바탕으로 문학사를 보는 시각에 의해 문학사는 언제든 다시 씌어질 수 있음
제3부 한국 근현대 소설사
제4장 소설의 새로운 모색과 다양화
&#10112; 작품이 생성된 배경, 그것이 독자층에게 어떻게 읽혀졌는가에 대한 정보와 그것이 어떤 문학적 전통을 이루었는지에 대한 것을 통시적이고 총체적으로 서술하는 것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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