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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에서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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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04 0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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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요란 고려가요 중 경기체가를 제외한 국문시가나 악부체 시가, 한요가(漢謠歌)의 형태로 전하는 노래의 원곡이 된 고려시대 가요로서 경기체가 계통이 아니면 속요의 범주에 포함하는 것이 상례이다. 속요는 민요계통이 중심을 이루고 궁중연희나 궁중악으로 발전․전개되는 과정에서 무가․불가를 수용하여 민속가요 고유의 特性이 사라지고 궁중문학으로서의 악장적이고 호화적, 장엄․낙천적 特性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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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속요가 고려시대 궁중악인 속악으로 사용됨을 보고 ‘속요’ 본래의 의미인 민간의 가요가 아니었다는 문제가 제기되며 명칭의 부당성이 지적되었었다. 이런 의미에서의 속요라는 명칭은 조선후기에서부터 일제시대에 이르기까지도 왕성하게 창작되고 향유되었기 때문에 그 보다 훨씬 옛날에 나온 고려시대의 속요를 뒷시대의 것과 구분하기 위해 ‘고속가’또는 ‘고려속요’ 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속요(俗謠)’란 경기체가(景幾體歌)류의 귀족 문학과는 달리 하층culture권의 노래라 하여 속가(俗歌) 또는 장가(長歌)라 하는 불완전한 민속가요를 칭하는 말로 쓰인다. 그래서 이런 부당성을 감안하여 속요대신 ‘속악가사’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였으나 이 역시 속악으로 쓰인 모든 가요를 총칭해 장르적 구분이 모호하다는 문제가 있어 어떤 특定義(정의) 歷史적 장르 명칭으로 적절하지 못하기는 마찬가지다.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들은 일찍이 주목해 온 갈래인 고려가요를 주된 대상으로 삼아 계열별 분류를 시도하고, 이들 각각의 성격을 규명해 왔다. 또한 중국(中國)의 아악(雅樂)․속악(俗樂)․당악(唐樂)을 수용하는 상황에서 송의 사악이 당악으로 대거 소용되어 대응 가능한 속악이 요구됨에 따라 속요의 발전에 촉매제 역할을 하게 된다 일부에선 예종 이래 중국(中國)의 음악에 재래적인 가요의 사설을 합성․편사․조절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고 보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속요와 송사악은 악고의 차이나 음절의 시가 차이 등에서 유사성이 거의 없어 이런 주장은 신빙성을 잃었다. 속요란 가장 널리 통용되고 歷史적 의미가 어느 정도 부여됨으로 지칭되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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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1. 고려속요의 定義(정의) 및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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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에서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다. 그밖에도 장가(長歌)나 별곡(別曲)으로도 불리었으나 歷史적 의미가 없고, 범위의 불확실성으로 쓰이지 못하였다. 여기서는 고려속요가 무엇인지 또 거기에 사용된 여음은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어떻게 생성되고 발달되어 왔는지, 또 여음은 어떤 기능과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속요의 내용은 다분히 체념적이고 해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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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에서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Ⅱ. 본론
속요는 고려 초기에 건국의 정당성과 정치적인 문제에 의한 지방세력을 통합하기 위해 삼국시대 지방민요를 골고루 수용하였다는 특징이 있다 고려 중기 이후에는 사뇌가(詞腦歌)의 소멸로 인해 진정한 속요의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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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에서의 여음의 기능과 특징


속요에는 평민들의 소박하고 진실한 감정이 표현되어 있다 이 허식 없는 진솔하고 소박한 내용은 그만큼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어서 문자가 없던 시대라 하더라도 구전되어 문자로 정착될 때까지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 고전시가 연구에서 여음의 중요성과 의미를 밝히려는 작업은 여러 次例 시도되어 왔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속요’라 했을 때는 ‘고려속요’ 즉 ‘고속가’를 가리키는 의미로 통용되고 있고, 조선시대 말기의 것은 ‘잡가’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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