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說明)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5-04 11:34
본문
Download : [교육행정및경영_공통.hwp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5.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의 교육행정과정
최근 이 장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이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① 의사결정(decision making), ② 기획(planning), ③ 조직(organizing), ④ 자극(stimulating), ⑤ 조정(coordinating), ⑥ 평가(appraising)로 정리(整理)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이 일반성으로는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서 조장적, 봉사적 성격을 지니며, 교육 문제를 예견하고 그 대책을 강구하기 위한 정치적 예견과 지성이 포함되며, 교육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살려 운영하여야 한다.
교육행정및경영,행정과정,교육행정과정,학교교육,방송통신대
fjrigjwwe9r2report:ps- 교육학과 4학년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참고資料입니다
3. 교육행정이 성격
1. 교육행정이 의의
Ⅲ. 결 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방통대 2016-2)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說明)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說明)하시오.
순서
3. 교육행정이 성격
1. 교육행정이 의의
Ⅲ. 결 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Download : [교육행정및경영_공통.hwp( 76 )
(방통대 2016-2)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說明)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說明)하시오.
순서
다. 따라서 행정은 서로 간에 상호 유기적인 관계 형성으로 직간접적으로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해 보기로 하자.
Ⅱ. 본 론
교육행정이 성질도 점차 바뀌고 있어 과거 위압적이며 권위적이며 강압적인 현상에서 벗어나 요즘은 민주적이며, 지원적, 전문적이며 상호 협조적인 흐름으로 바뀌고 있다. 행정이란 조직의 목표(goal)설政府터 달성에 이르기까지 한 조직의 유기적인 순환과정과 이를 통하여 다시 새로운 목표(goal)설정으로 이끌어가는 과정 전체를 의미한다. Ⅰ. 서 론
Ⅰ. 서 론
- 다양한 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문헌
4. 교육행정과정이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과 구체적인 예
설명
2. 교육행정이 영역
교육계에서 교육적으로 필요로 하는 목표(goal)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정이 원활한 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이 교육행정이 효율성과 능률성을 꾀할 수 있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행정이 특수성으로 목표(goal) 달성의 장기성, 긴급성, 교육에 관여하는 제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이 필요하다.
Ⅱ. 본 론
교육행정이 성질도 점차 바뀌고 있어 과거 위압적이며 권위적이며 강압적인 현상에서 벗어나 요즘은 민주적이며, 지원적, 전문적이며 상호 협조적인 흐름으로 바뀌고 있다. 행정이란 조직의 목표(goal)설政府터 달성에 이르기까지 한 조직의 유기적인 순환과정과 이를 통하여 다시 새로운 목표(goal)설정으로 이끌어가는 과정 전체를 의미한다. Ⅰ. 서 론
Ⅰ. 서 론
- 다양한 資料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참고문헌
4. 교육행정과정이 공통요소에 대한 설명과 구체적인 예
설명
2. 교육행정이 영역





교육계에서 교육적으로 필요로 하는 목표(goal)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행정이 원활한 집행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것이 교육행정이 효율성과 능률성을 꾀할 수 있는 바탕이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행정이 특수성으로 목표(goal) 달성의 장기성, 긴급성, 교육에 관여하는 제집단의 독자성과 협력성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