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희곡 문학의 흐름 초창기 희곡 문학, 토월회 전기 희곡 문학, 창작희곡의 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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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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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희곡 문학의 흐름 초창기 희곡 문학, 토월회 전기 희곡 문학, 창작희곡의 사정
순서
한국 희곡 문학의 흐름
판소리의 연행 문학적 성격 확대→1900년대 새로운 무대예술인 창극으로부터 근대적 예술로의 변모 준비→1910년대 日本(일본)으로부터 도입된 신파극이 자리 차지, 1930년대까지 성행→1920년대 `극예술협회`와 `토월회`를 중심으로 근대 희곡의 초기적 정착이 이루어짐
1. 초창기(1908년~1920년)
① 자생적 전통 예술에 바탕을 둔 새로운 연극적 움직임
→창극: 판소리의 연행예술적 성격을 확대하여 등장한 새로운 무대예술
-`협률사`(1902)와 `원각사`(1908)라는 연희단체를 중심으로 판소리계 소설들이 각색된 형태로 상연, 신작창극 `은세계`공연
→한계: 한국 작가의 순수창작이 아니라 日本(일본)의 신소설이나 신파극을 각색 내지는 번안한 것으로 문학 정신의 발로나 순수성은 찾아보기가 힘듦, 즉 개화의 물결 속에서 계 몽성을 띤 일종의 공리주의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함.
한국 희곡 문학의 흐름
판소리의 연행 문학적 성격 확대→1900년대 새로운 무대예술인 창극으로부터 근대적 예술로의 변모 준비→1910년대 日本(일본)으로부터 도입된 신파극이 자리 차지, 1930년대까지 성행→1920년대 `극예술협회`와 `토월회`를 중심으로 근대 희곡의 초기적 정착이 이루어짐
1. 초창기(1908년~1920년)
① 자생적 전통 예술에 바탕을 둔 새로운 연극적 움직임
→창극: 판소리의 연행예술적 성격을 확대하여 등장한 새로운 무대예술
-`협률사`(1902)와 `원각사`(1908)라는 연희단체를 중심으로 판소리계 소설들이 각색된 형태로 상연, 신작창극 `은세계`공연…(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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