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의료재활과 교육재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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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10-20 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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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재활간호사
재활의학전문의의 처방에 따라서 입원환자의 투약과 배뇨 및 배변관리, 욕
창 방지 등…(drop)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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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의료적 평가는 장애에 대한 전문의학적 기능평가뿐
아니라 환자의 가족, 사회적 環境, 직업관계, 경제적 상태, 취미나 장래희망
등을 참작하는 포괄적 평가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들의 팀 구성과 관련 전문가들에 대한 기능을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재활의학전문의
재활과정에서 의료적 평가와 함께 종합계획의 기획책임자이며, 환자에 대
한 법적 책임을 수반한다. 이를 바탕으로 물리치료사, 작업치료
사, 언어치료사, 임상심리사, 社會福祉士, 가족 및 간병인, 보장구 제작기사
등의 정보를 종합하여 팀 접근을 모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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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장애인의의료재활과교육재활
설명
장애인의 의료재활과 교육재활






Ⅰ. 의료재활
1. 관념
2. 대상
3. 재활 접근방법 서비스
4. 의료재활서비스 전달체계
5. 의료재활 전문인력과 기능
1) 재활의학전문의
2) 재활간호사
3) 물리치료사
4) 작업치료사
5) 언어치료사
6) 임상심리사
7) 직업전문상담가
8) 社會福祉士
Ⅱ. 교육재활
1. 관념과 목적
2. 대상과 선정
3. 특수교육의 원리
4. 장애인 통합교육
1) 통합교육의 관념과 목적
2) 통합교육의 배경과 원리
3)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4) 통합교육의 effect 및 조건
5. 교육재활 전문서비스 및 인력
*reference
5) 의료재활 전문인력과 기능
재활서비스 제공과정에서 보다 effect적이고 성공적인 서비스 수행과 성과를
위해서는 의료재활 분야에서는 재활의학전문의를 비롯해서 재활간호사, 물리
치료사, 작업치료사, 언어치료사, 보장구 제작기사, 임상심리사, 직업전문상
담가, 社會福祉士, 호흡치료사 등 재활(의학)팀의 협력적 구성과 체계적 지원
이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