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수업에서 배운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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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01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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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을 하는 동안 놀이치료의 가장 기본은 아동에 대한 신뢰와 아동존중사상이라는 점이 아니었나 싶다.
특히 놀이치료에서 가장 감명 깊었던 점은 놀이치료자의 자질에 관한 내용이었다.
‘아동의 발달은 자유로운 스스로의 작업을 통하여 정신의 집중과 호르메를 꾀한다’ 는 자유주의적 교육사상과 아동의 내부로부터의 선천적 잠재력을 믿고, 내적 생명력을 전개시키는 자발적인 교육을 실시 함으로서, 준비된 環境을 중요시했던 몬테소리교육관이 수업을 듣는 내내 떠오르곤 했다. 놀이치료 수업을 통해서 배우고 느낀점을 기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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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사범교육
놀이치료 수업에서 배운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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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술형입니다. 놀이치료 수업을 통해서 배우고 느낀점을 기술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에서 교육의 3요소를 준비된 環境, 과학적 교구, 소극적 교사를 내세우며, 교육이란 인간의 존엄과 생명존중에 봉사하는 것이라고 명명했던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과, 놀이치료에서 아동의 내적 치유의 힘을 믿고 모든 놀이치료감을 제공하며 아동에게 반영적 경청만을 사용하여 아동의 정서적 상처를 치유하는 방법이 몬테소리의 교육철학과 유사함을 느끼지 않을 수 없었다. , 놀이치료 수업에서 배운 점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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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여러 전공과목에서 정서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들을 놀이를 통하여 치유하는 치료방법이라는 정도만을 알았었는데, 이번 학기 ‘놀이치료’ 수업을 통하여 놀이치료과정 및 놀이치료사의 자질과 역할, 놀이치료실과 놀이치료도구, 놀이치료의 방법까지 자세한 내용들을 배울 수 있어 무척 흥미롭고 유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감정에 동요되지 않으면서 아동의 감정을 공감할 수 있는 균형적인 심리적 상태를 유지하고, 아동이 보지 못한 면, 인식하지 못한 면을 지각하고 비추어 줄 수 있는 객관성과 개방적인 마음, 놀이치료자 자신도 실수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진실성과 무조건적인 수용성, 이해심으로 아동을 심리적으로 보듬어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춘 놀이치…(생략(省略))
아동학 전공을 하면서 ‘놀이치료’라는 과목은 꼭 한번 수강해보고 싶은 호기심이 가는 수업이었다.
아동학 전공을 하면서 ‘놀이치료’라는 과목은 꼭 한번 수강해보고 싶은 호기심이 가는 수업이었다.
아동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가진 한 인격체로 존중하고, 아동의 선택을 인정하며, 매사에 모든 것을 아동의 관점에서 보려는 태도는 놀이치료자 뿐만 아니라, 유아교사 및 부모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이 지녀야 할 아동관이 아닐까?
유아와 대화를 할 때에는 누구나 벽에 부딪친 것 같은 한계를 경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