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의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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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3-27 1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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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년대에 영화에 대한 정책적 통제가 마구잡이 식 영화의 검열을 통해 폭 넓은 표현의 다양성을 가로막았던 것에 비해 80년대에 들어서서는 제5공화국의 출범과 함께 표방했던 개방적 민주사회로의 방향전환을 힘입어 영화 제작에도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가 마련되었다. 그 이후 새로운 소재와 방법론을 표방한 여러 각도의 시도가 다양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한국영화는 바야흐로 예술과 상업성을 다채롭게 소화해 낸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게 되었다. 이러한 alteration(변화) 에 걸맞게 이두용, 이장호, 임권택 감독으로 대표되는 80년대 영화에서는 대상에 대한 심도 있는 접근과 대중성과 맞물린 예술적 가치로서 다양한 각도의 영화미학이 구현되고있따 1983년 `꼬방동네 사람들`로 데뷔한 배창호 감독 역시 여러 작품들에서 관객동원에 성공하며 한국 영화 최고의 흥행감독으로 활발한 활동을 한 감독으로 기록되고있따
⑼ 대중과 文化(문화)의 접점에선 한국 영화 - 깊이와 무게, 재미와 오락...한국 영화의 현주소(1990년대 ~ )
1990년대 중반부터 가시적으로 나타나기 처음 한 대기업의 영화업 진출은 80년대 말 UIP직배 파문으로 크게 위축되어 있었던 한국영화계에 활력소가 되었다. 신인 감독의 등장이 활발해졌던 것도 또한 이시기의 특징이라 할 수 있따301 302(1995)`, `학생부군 신위(1996)` 등, 소재의 다양한 접근과 짧은 제작기간으로 저예산 영화의 새로운 활로를 보여준 박철수 감독, `경마장 가는 길(19…(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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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괄목할 만한 경제적 성장과 그에 따른 정서적 풍요와 의식구조의 다양화는 우리 영화에 있어서도 다양하고 대담한 스토리전개와 화면 구성을 가능하게 했다. 1993년 임권택 감독의`서편제`는 그의 영상미학적 시각과 함께 우리 정서의 깊은 모습인 한(恨)의 형상화로 관객들에게 크게 어필한 것으로 기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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⑻ 소재의 다양한 접근과 영화적 해석으로 새로워지는 한국영화 - 색깔 있는 영화들(1980 ~ )
1980년대에 들어 한국 영화는 또 한번의 큰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