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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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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0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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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다.



1. 여음의 의미
⑵ ingredient별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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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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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의 여음에 대상으로하여는 학자들마다 각각 그 정의를 내리고 있다아 김대행은 여음을 조흥 또는 조율을 위해 삽입되는 부분으로 보았고 정병욱은 고려속요의 여음구를 타악기, 관악기, 현악기 등 악기의 구음(肉譜의 일종으로 고악보에 기보된 것)으로 간주하여 고려속요에 보이는 여음들이 어떤 악기의 구음인가를 연구하기도 하였다. 노철은 여음이란 원사의 내용적 의미의 보충을 행하는 것이라 정의하였고, 송정숙은 작품의 후렴뿐 아니라 작품으로 표현된 시상이 발현되고 요점될 때까지 미치는 작가의 정서와 호흡, 요점된 시상을 둘러싸고 맴돌며 후렴까지 지속된 여정 전부를 가리킨다고 하여 여음의 정의 을 폭넓게 해석했다. 사전적으로는 소리가 사라지거나 거의 사라진 뒤에도 아직 남아있는 음향이라는 뜻을 가진다. 후치여음은 후렴(後斂)이라고도 하며 노래의 말미에 붙는 여음으로서, 연장체 고려속요의 후렴들이 이에 해당된다 여음의 일반적 형태로 ‘여음’이란 어휘 자체가 ‘후렴구’라는 어휘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대개 서두에서 임금이나 공적인 임에 대한 송축의 의미를 담고있다아(동동) 중치여음은 중렴(中斂)이라고 하며 구와 구, 행과 행 사이 등 노래의 중간에 오는 여음을 말한다. 지금부터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에 대하여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전치여음은 초렴(初斂)이라고 하며 노래의 서두에 나타나는 각 연에서 반복되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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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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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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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음을 구성하는 ingredient이 무엇이냐에 따라 감탄여음(感歎餘音)과 의성여음(擬聲餘音), 어사여음(語辭餘音)으로 나뉜다. 따라서 고려속요의 여음은 정의와 분류, 기능 등으로 다양하게 연구되어 왔다. 여음구는 구체적 지시 의미가 뚜렷하지 않은 것이 많지만, 시가 안에서 형식상, 기능상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려가요 구분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감탄여음은 여음 중 가장 원시적 형태로, 애초에는 희노애락(喜怒哀樂)의 인간 감정에서 결과된 단순한 감탄이었으나 점차 언어가 발달함에 따라 뜻을 가진 감탄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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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음은 위치가 어디에 오느냐에 따라 전치여음(前置餘音)과 중치여음(中置餘音), 후치여음(後置餘音)으로 나뉜다. 문학적 의미로는 ‘구비문학, 특히 구창(口瘡) 문학인 시가 등에서 연(聯) 단위에 본 가사의 앞․뒤 가운데 있어서 의미 표현보다는 감흥과 율조를 일으키는 어절이나 구절󰡑을 의미한다. 이상의 opinion(의견)을 요점하면 여음은 어떤 구체적인 의미를 지시하기보다는, 흥을 돋우거나 음악적 결과 를 이루며 본사의 내용을 보충, 강조하기 위해 쓰인 무의미한 일련의 소리라 할 수 있다아



고려속요 여음의 특징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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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여음의 종류



⑴ 위치별 분류

여음(餘音)은 고려속요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징적 요소이다. 김쾌덕은 여음을 실질적 의미는 없이 도와주는 소리, 보조하는 소리로 보면서 ‘보조음’이라 개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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