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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콘텐츠화 [영상과 구비문학, 산업과 구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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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09 1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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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을 우리나라 고유의 文化 컨텐츠로 발전시켜 우리나라만의 경쟁력으로 삼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

구비문학의 콘텐츠화 [영상과 구비문학, 산업과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콘텐츠화 [영상과 구비문학, 산업과 구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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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콘텐츠화 [영상과 구비문학, 산업과 구비문학]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본문
구비문학의 콘텐츠화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먼저 ‘구비문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우리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또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구비문학의 콘텐츠화에 대해 말하기에 앞서서 구비문학이 무엇인가에 대해 먼저 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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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은 ‘말로 된 문학’을 의미하는 것으로 우리가 일반적으로 문학이라고 생각하는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과는 구분된다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비문학’이란 용어를 통해 그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짐작은 하지만 그 정확한 의미나 뜻에 대한 지식은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더 큰 국익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자원 이외의 것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구비문학은 단순히 구비문학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민속의 한 영역이기 때문에 민속 문학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래서 나는 이 글을 통해 구비문학의 현대적 활용방법과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논해보고자 한다. 또한 구비문학은 주로 권력에서 소외되고 문자에서 소외 된 대다수의 피지배 계층인 민중이 지속적으로 만들어낸 문학이므로 민족의 삶이 투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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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비문학의 콘텐츠화는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생각 된다된다. 구비란 ‘대대로 전하여 내려오는 말’을 뜻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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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순서
구비문학의 콘텐츠화 [영상과 구비문학, 산업과 구비문학]

구비문학의 콘텐츠화 [영상과 구비문학, 산업과 구비문학]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나라는 자원이 부족한 나라이다. 나 역시도 이번 수업시간을 통해 구비문학에 대해 접하기 전까지는 그에 대해 막연한 지식만을 갖고 있었을 뿐이었다. ‘한류’라는 것이 우리나라에 얼마나 큰 이익을 가져다주었는가를 보면 그러한 것들에 대한 개발이 얼마나 중요한 가에 대상으로하여는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구비문학을 ‘말로 된 문학’이라고 하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다. 석유가 철철 넘치는 중동처럼 자원이 풍부한 나라들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자원을 통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다. ‘말로 된 문학’이란 말을 수단으로 하여 말로 존재하고 전달되며 전승된다는 뜻이다. 그것은 기술력을 통한 것이 될 수도 있고 文化나 관광 상품의 개발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이러한 속성 때문에 구비문학에서의 ‘구연’은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으로부터 들은 바를 어느 정도 창작을 통해 재현하고 다시 새로운 구연자에게 전달해주므로 개인작이 아닌 ‘공동작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구비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지원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구비문학의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그 토대를 먼저 만들어야 文化 컨텐츠로의 발전과 활용도 가능할 것이기 때문일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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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구비문학의 현대적 활용은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을 도모하는 일임과 동시에 우리 문학을 보존하고 발전시키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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